의장 후보 19일까지 결정…박성재·김경현·김대현 등 거론
‘자리 나눠 갖기’ 재연 촉각…민주당, 사전조율 가능성 낮아
후보지지 앞두고 명분과 실리 두고 의원들 고민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더불어민주당 일색인 무안군의회가 7월 시작되는 제8대 후반기 의장 선출 및 원구성을 앞두고 의원간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무안군의회는 오는 7월1일 원구성을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를 갖고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3명)을 선출한다.

후반기 의장 선거 출마를 직·간접적으로 밝힌 의원은 박성재(65, 운남, 재선), 김경현(61, 청계, 초선), 김대현(45, 무안읍, 초선) 의원 등 3명이다. 박막동 의원은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의원들은 각자의 명분과 당위성을 앞세워 물밑 접촉을 통한 내 사람 만들기에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최근에는 모 후보가 4·15총선 당시 상대 정당캠프 모임에 들렀다는 해당행위 음해설(?)까지 떠도는 등 흠집내기도 볼쌍 사납게 이어지는 양상이다.

때문에 과거 전례나 최근 의원간 편가르기에 비쳐 볼 때 민주당 내 사전 조율을 거쳐 원구성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낮다. 8대 의회 전반기에는 당선 된 의원 중 민주당 초선 의원이 많았고, 재선 의원이 2명에 불과해 의장을 사전 내정하고 자리배정 조율이 됐다. 하지만 후반기 의장선거는 전반기와 전혀 다른 양상이다.

무안군의회는 의장 후보를 오는 19일까지 결정토록 했다. 하지만 8명의 의원 중 5명을 확보하면 당선되기 때문에 의장 후보들이 출마를 접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제8대 무안군의회는 전체 8명 중 더불어민주당 6명, 민주평화당 1명, 무소속 1명 등으로 당선돼 출발했다. 이후 무소속 이요진 의원이 민주당에 복당하면서 현재 민생당 김원중 의원을 제외한 7명이 민주당 의원이다.

현재 의장 후보군들은 내 사람 잡기에 공을 들이고는 있지만 의원간 피아 식별이 안 돼 착각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만나보면 모두 지지자라는 착각에 빠진다는 게 한 후보의 이야기다.

하반기 의장선거와 관련해 주변에서는 순리적으로 볼때 박성재(65) 현 부의장을 적임자로 보는 시각이 높다. 상대 후보 2명 모두 초선인데 반해 재선 의원에다가 7대·8대 의회에서 부의장만 두 번 역임한 전력이 있다.

하지만 걸림돌로는 김산 군수와 박문재 무안군번영회장이 같은 운남 출신이다 보니 박 의원이 의장이 되면 특정지역 쏠림이라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 박 의원의 매사 긍정적인 성품도 최종 출마판단에 걸림돌이다.

젊은 의회, 40대 기수론을 앞세운 김대현(45) 의원도 의장 출마를 확실히 하고 있다.

초선과 타 후보에 비해 젊다는 게 지역 성향으로 볼 때 약점이다. 반면 가선거구 최다득표 당선과 후보 중 가장 젊어 의회의 변화와 개혁, 그리고 집행부 감시·견제에 충실할 수 있다는 명분이 있다.

김경현(61) 산업건설위원장도 출마의사가 확실하다. 초선이지만, 열심히 의정활동을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제는 서삼석 의원이 군의장 후보를 점지해 줄 가능성은 없어 후보 선출 과정에서 변수도 다양해 보인다. 당선을 위해 자신 표를 제외한 4표를 확보해야 하지만 지금까지는 확실하게 확보한 사람이 없다. 따라서 의장선거 캐스팅보드를 쥐고 있는 이정운, 김원중, 이요진, 박막동, 강병국 의원 등 5명의 향방이 관심이다. 명분과 실리 중 어느 쪽에 무게를 두느냐는 것이다.

특히, 역대 의장선거를 보면 선거 당일까지도 후보를 정하지 못해 1차 선거에서 과반수 차지를 못할 경우 휴정시간에 의장후보가 바뀌는 경우도 없지 않았다. 이번 하반기 의장선거도 이 같은 과정이 번복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일부 의장 후보는 최악의 경우 연장자 당선도 고려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또한 일각에서는 오는 19일까지 의장후보를 결정하지 못할 경우 이정운 군의장의 재출마를 부추기는 사람들도 있어 눈여겨 볼 일이다. 무엇보다 의장 후보와 의원간의 합종연횡도 관심거리다. 부의장, 상임위원장(3명) 자리를 두고 사전 교통정리 분배방식 나누기다.

주민 김모 씨는 “지역 주민들의 소중한 한 표가 모여 당선된 사람들인 만큼 무안군의회 후반기 의장선거가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선거로 풀뿌리 민주주의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5월 ‘광역·기초의회 의장단 선출에 관한 지침’ 공문을 전국 시·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에게 보내 의장 및 부의장 후보 선출 방법을 시도당위원장이나 지역위원장 참관 속에 당론으로 결정하고, 당 소속 의원들이 민주적으로 선출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