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요인은 지구의 자전과 공전, 그리고 지구의 자전과 공전으로 인해서 태양으로부터 받는 열의 변화, 그리고 태양이 내리쬐는 시간의 변화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는 1시간에 약 1670km의 속도로 서에서 동으로 회전(자전)하면서 태양을 둘러싼 타원 궤도를 1년 동안 돌고 있다. 그리고 지구는자전축(지축)이 약 66.5도 가량 기울어져 있어 사계절의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두 번째 원인은 여름보다 겨울에는 태양의 높이가 낮아져 햇빛이 대기를 비스듬하게 통과한다. 햇빛이 비스듬하게 비출 때는 같은 양의 햇빛이 넓은 면적으로 퍼지기 때문에 수평의 같은 면적에 비추는 햇빛의 양이 줄어 추워진다. 따라서 겨울에는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량이 공기 중에 많이 흡수되어 지면에 도달하는 열량이 감소하므로 겨울에는 온도가 별로 올라가지 않는다.

세 번째 원인은 태양이 내리쬐는 시간의 길고 짧음이다. 태양이 내리쬐는 시간은 여름에는 길고 겨울에는 짧다. 이러한 길이의 장단이 반복되어 계절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셈이다. 이러한 지구의 운행은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계절의 변화와 밤낮의 변화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지구의 자전은 바람과 해류의 방향에 큰 영향을 끼치고 기상 현상을 복잡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다. 만약 지구의 자전이 없었다면 일기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고기압이나 저기압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