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진단 최하(E)등급 해제연립주택 32세대
재건축 무산…영세 입주자들 이주비용도 없어

▲ 지난 6월 정밀안전진단에서 최하 등급인 E등급을 받은 해제연립주택

재건축이 무산됐던 해제면 양매리 소재 해제연립주택이 최근 정밀안전진단에서 당장 사용을 중지해야 하는 주거불능 등급을 받아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그러나 영세한 입주자들은 이주할 경제적 여유가 없는 데다 무안군 역시 뾰족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해 대형참사에 대한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1984년 2월 준공된 해제연립주택은 건설당시 바다모래를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는 등 부실시공이라는 지적을 받으면서 건축 26년만인 올 6월 한국구조물안전원의 정밀안전진단에서 최하등급인 E등급을 받았다.

이에 따라 무안군은 소유자들에게 사용제한·금지를 통보하고 이주를 독려하고 있다. 또 철거 전까지 건물의 급격한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 콘크리트 보강, 잭 써포터 설치 등 안전조치명령을 내렸지만 이행되지 않고 있다.

▲ 콘크리트가 떨어져 나가 철근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2001년 11월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 판정을 받은데 이어 9년 만에 최하등급으로 떨어져 붕괴위험에 처한 해제연립주택은 건축이후 단 한번도 페인트칠을 하지 않을 만큼 관리가 소홀해 급격히 노후화가 진행됐다.

안전문제로 입주민들은 2006년 재건축을 추진했지만 막대한 비용부담과 사업채산성이 없다는 이유로 결국 무산됐다.

4개 동(2층)에 32세대(18평) 81명이 거주하고 있는 해제연립주택은 실소유자가 13세대에 불과하고 세입자 14세대, 빈집 5세대로 영세한 입주자들은 세대당 5천만원 가량의 재건축 비용을 부담할 능력이 없다. 더구나 부지가 좁고 시골지역이라는 이유로 사업 채산성이 떨어져 재건축에 뛰어들겠다는 업자도 나서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군은 입주민들을 현재 건설 중인 성내주공아파트로 이주 방안, 저리로 전세자금을 융자해 이주하는 방안 등도 내놨지만 생계수단이나 재정문제를 이유로 응하는 입주자가 없다는 것.

주민 A모씨는“세입자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운데다 자신의 재산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조치 이행 등 시설보수에 관심이 없다”며“몇몇 사람들은 재건축이나 보수를 원하고 있지만 외지에 거주하는 소유자들이 많아 뜻이 하나로 모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강제로 퇴거명령을 내릴 수도 없고 안전조치명령을 이행하지 않더라도 제재방법이 없다”며“다행히 철근콘크리트 구조여서 급속한 붕괴위험은 적은 것으로 나왔지만 주민 안전을 위해서는 당장 이주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