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이후 3차례 터져 인명피해 우려
주민“시한폭탄, 불안해서 못살겠다” 대책 요구
행정, 사고현장 재빨리 정리(?) 원인규명 뒷전

농업용수 공급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탱크가 갑작스럽게 터지는 사고가 발생해 부실시공이라는 의혹과 함께 전반적인 안전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폭발한 물탱크 주위에 쓰러진 잔해

지난 17일 현경면 용정리에 위치한 높이5m 지름4m 규모의 농업용 물탱크가 저장된 물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새벽 5시께 터져, 반경 10m에 이르는 농토를 초토화 시켰다.


뿐만 아니라 무안군이 1997년 용정지구 밭 기반정비사업 일환으로 이 마을에 7∼8개 설치한 물탱크 중 이번 경우를 포함, 모두 3개째 물탱크가 파손돼 농민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주민 A모(52)씨에 따르면“지난 1999년께 시험가동을 하다 2개의 탱크가 터져 재 설비를 했다”며“수십톤의 물을 담고 있어야할 물탱크가 종이 장처럼 얇은 3∼5mm 두께 FRP로 돼 있는데 어떤 간 큰 사람이 위험을 무릅쓰고 사용하겠냐”며 부실시공을 지적했다. 


주민 B모(50)씨는“만약 물탱크 주변에 사람이라도 있었다면 인명피해와 직결될 수 있는 만큼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다”며“이번 사고가 있기 전에 행정에 3∼4차례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행정은 모르쇠로 일관했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또한 이번 사고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 대해 행정은 어떠한 보상도 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무안군 관계자는“시설물 유지관리와 사용권한 일체가 농민들에게 있기 때문에 행정은 보상의무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시설물과 부지가 모두 군 소유이기 때문에 당연히 보상을 해줘한다는 주장이다. B씨는“행정이 사용하지도 못할 위험천만한 시설을 만들어 놓고 작물피해 등 파손에 따른 책임은 농민이 지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번 사고에 대한 원인규명을 두고 행정이 미온적 자세를 취했다며 주민들의 불만이 높다.


A씨는“행정이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고 당일 날 재빠르게 현장을 정리하면서 잔해물을 분석하지도 않아 원인 규명은 뒷전이고 우선 증거를 인멸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 역력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무안군 관계자는“잔해물을 빨리 수거한 것은 2차 오염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처럼 사고 원인과 보상의무에 대해 군과 주민들이 상반된 주장을 펼치고 있어 갈등은 더욱 커질 전망이지만 일단 이번 사고로 농업용수 저장탱크의 안전성 문제가 여실히 드러난 만큼 행정의 발빠른 원인 분석과 더불어 안전점검 실시 후 시설보완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