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삼 부군수가 주중에 명예퇴임을 할 방침이다.

그러나 40여년의 공직생활 정년퇴임을 1년여 앞두고 있고, 오는 7월이면 공로연수에 들어가야 할 시점에서 명예퇴임은 어딘지 모르게 아쉬움이 남는다.

강 부군수는 2004년 2월 무안군에 부임, 부군수로서는 이례적으로 2년여 동안 재직하면서 강력한 리더십으로 행정발전을 도모, 많은 업적을 남겼다. 특히, 무안 산업형기업도시 유치는 군민과 함께 더불어 일궈낸 최대 치적으로 남는 업적이다. 2004년 당시 전경련이 기업도시 추진 계획을 발표하자 곧바로 서삼석 군수의 위임을 받아 전권을 가지고 기업도시 유치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1주일에 3일은 서울에 기거하며 무안을 알리는데 노력했고, 3일은 군정을 챙겼다. 당시 강 부군수는 기업들이 무안을 모르고 있었다는 데 너무도 어려움이 많았다고 기업도시 선정이후 회고한 바 있다.

이처럼 무안의 인지도가 없는 상황에서 국내 46개 기업과 MOU를 체결, 유일하게 산업형기업도시를 신청해 지난해 7월 기업도시 유치 확정이라는 기적을 만들어 냈고, 이로 인해 재정자립도가 낮은 무안은 농업군에서 산업군으로 변화를 꾀할 수 있는 청사진을 군민들에게 희망으로 안겨 주었다. 그후 전국 6개 기업도시 후보지 추진 자치단체 중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며 지난해 무안기업도시개발(주)과 한중국제산업단지개발(주) 법인을 만들어 기업도시 추진의 가시화를 이뤄 가고 있다.

그러나 무안기업도시는 소지역주의의 정당 갈등으로 특혜와 불신론이 줄기차게 불거지며 안으로부터 흠집이 생기기 시작했고, 결국 무안기업도시개발(주) 대표이사직을 맡게 된 부군수의 공직자 겸직금지 위반 논란이 일면서 강 부군수는 서둘러 명예퇴임을 결정했다.

이 같은 일련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우리 지역에 군 전체의 발전 명분보다는 정치적인 당리당략에 의한 정당 이익과 개인의 입신만이 팽배해 있다는 게 가슴 아프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오는 5월 4대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기업도시가 최대 쟁점으로 불거지며 정당간의 논리에 따라 기업도시 회의론과 긍정론도 함께 휘말릴 것으로 보여 이 속에서 군민 갈등의 골이 깊어지리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하지만 기업도시는 군민이 결집하여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야 하는 무안군의 과제이다. 차기 지방선거에서 어느 정당을 가진 기초단체장이 되든 기업도시는 함께 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지역의 기득권층과 정치 입신을 꿈꾸는 사람들이 한결같이 군민 복지향상을 위한다면서 상황에 따라 아전인수 논리를 펴는 것보다는 군민 결집용으로 활용되어야 마땅하다.

물론 잘못은 바로 잡아져야 한다. 그러나 어짜피 추진될 기업도시라면 개발되기 전까지의 작은 치부는 한 동안 덮어두는 아량도 필요하다. 이번 강 부군수의 명예퇴임도 정치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컸고, 사람을 미워하다 보니 공직자 겸직론이 붉어 졌다.

지방공무원법 56조는‘공무원은 공무 이외에 영리를 목적으로 업무에 종사하지 못하며 직무를 겸할 수 없다’고 규정돼 있다. 하지만 변호사측 유권 해석은“부군수의 SPC 무보수직 대표이사 취임은 직무수행의 능률저해가 없다면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강 부군수 역시“주중에 명예퇴임을 신청하겠지만 떼 밀려서 나가는 것은 절대 아니다”고 말했다. 고향 출신도 아닌 공직자가 퇴임 후에도 무안인으로 남아 무안의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약속한 대가를 지켜보면서 차후 무안군 부군수 기피 현상이 나타나지 않기를 바란다.

아울러 이번 일을 계기로 지역의 인물을 키우는 데 인색한 지역 정서가 바뀌기를 바라며 도청 소재지 군민으로서의 위상제고와 기다리는 미덕도 배웠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