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만 찍어 준 게 중앙당 ‘오만함’ 키워
22대 총선 ‘공천 잡음’ 민심이탈에도 ‘다시 한번’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광주·전남은 수십년간 민주당의 일당 독점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 유권자들이 역대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들에게 몰표에 가까운 표를 몰아주면서 광주·전남은 ‘민주당 깃발만 꽂으면 당선된다’는 오명까지 받을 정도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광주·전남 18석을 싹쓸이 했다.

19대 총선에서는 광주에서 박주선(동구, 무소속) 의원이, 오병윤(서구을, 통합진보당) 의원이 당선됐지만, 전남도는 범야권후보인 김선동 의원(순천·곡성, 통합진보당)을 제외하고 10석중 9석을 민주당(당시 민주통합당)이 독점했다. 18대 총선에서는 통합민주당(16석)과 민주당 계열 무소속 후보자(4석)가 광주·전남 20개 선거구를 독차지했다. 다만, 20대 총선은 국민의당 돌풍으로 국민의당이 광주·전남 18석중 17석을 차지했다. 민주당은 이개호 의원(담양함평영광장성) 단 1명만 살아남았다.

이처럼 지역 유권자들이 민주당에게 몰표를 주고 있지만 돌아온 것은 실망감 뿐이었다.

특히 이번 22대 총선 공천과정에서 보여준 원칙없는 경선룰과 사천 논란, 비명계 학살 등 역대 총선에서 보지 못한 공천잡음으로 비판이 거세다. 곧 민주당 지도부의 오만함이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다.

물론 공천 잡음은 역대 어느 선거마다 있었다. 하지만, 이번 만큼 사당화 논란이 거센 적이 없었다. 밀실 회의, 친명계 의원 단수공천, 비명계 의원 컷오프, 정체불명 여론조사 등과 맞물려 노골적인 비명계 공천학살 양상이 뚜렷한 원칙과 기준이 없이 숱한 논란을 일으키며 지역 유권자를 기만하는 모습이 자행됐다.

그러다 보니 예비후보들은 노골적인 당대표 줄서기 행태를 보였다.

무엇보다 민주당의 22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호남 출신 중진 정치인들이 대거 탈락하면서 수도권 정당으로 재편된 민주당의 사실상 ‘식민지’로 전락했다는 자조 섞인 우려까지 나온다.

이같이 호남홀대는 ‘민주당 공천=당선’ 공식을 광주·전남 유권자들이 키워 현재의 공천놀이와 호남 식민지화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특히, 유권자들이 지역 현안을 해결해 줄 무게감 있는 지역 정치인을 만들어주려는 노력은 하지도 않은 채, ‘민주당 독점 체제’가 이어지도록 하는 투표 행위를 하면서 민주주의 기본인 ‘견제’ 기능이 발휘되지 못하게 했다는 것이다.

결국 인물도 키워내지 못하면서 표만 가져다주는 구조가 지속되면서 그 피해는 지역에 고스란히 돌아오고 있다는 것.

지역의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민주당 공천은 당내에서 역할을 할 수 있는 호남계를 비명청산 이름으로 모두 숙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유권자들이 국민의힘을 선택하기엔 리스크가 크고, 제3지대를 지지하기엔 변동성이 커 미워도 다시 한 번 민주당을 뽑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하지만 민주당의 오만함이 계속된다면 부동층 표심 이반이 나타날 가능성도 크다”고 덧붙였다.

주민 A씨는 “역대 선거를 돌이켜보면 광주·전남에서는 총선이든 지방선거든 민주당에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였다”며 “이번에는 민주당 대신 다른 정당이나 무소속 후보에게 전략적이고 현명한 투표로 민주당에 경각심을 심어줘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