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정부…선(先) 대학 선정, 후(後) 신속한 추진 ‘조건부’ 약속
도지사…‘통합형 공동의대’ 입장 ‘정치·행정력 시험대’
“해결점 못찾고 시간 끌면 윤대통령 임기내 추진 물거품 될 수도”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전남의 의대건립 30년 숙원사업인 전남 의과대학 신설 계획이 대통령 민생토론회에 이어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안 발표에서도 공식 언급돼 전남의 의대건립 가능성이 높아졌다.

대통령과 정부가 지역내 공감대를 전제로 (목포와 순천대 중) 1대학을 선정해 줄 경우라는 ‘조건부 신설’과 ‘신속한 추진’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남도는 ‘통합형 공동 의대’를 공식화하고 있어 해결점을 못찾고 시간 끌기가 이어질 경우, 윤대통령 임기 내 추진이 어려워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김영록 전남지사의 정치·행정력과 함께 전남도의 치밀하고 다각적인 전략과 논리개발이 절실한 실정이다. 특히, 목포대와 순천대간 지역 특화형 의대, 한 지붕 두 캠퍼스를 두고 동서 주민간 갈등 비화조짐도 보이고 있어 갈등 해결 방안도 필요하다.

정부는 지난 20일 ‘의료개혁 대국민 담화’를 통해 2006년 3058명으로 조정된 이후 18년째 유지되고 있는 국내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기로 확정 발표했다. 전남대와 조선대에는 각각 75명, 25명 등 모두 100명이 배정됐다.

아울러 이날 정부는 섬과 농·어촌이 밀집한 전남의 의대 신설에 대해 “지역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절차에 따라 신청하면 정부가 신속히 추진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4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국립 의대 신설 건의에 대해 “국립 의대 (신설) 문제는 어느 대학에 할 것인지 전남도가 정해 알려주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조건부) 추진’ 약속에 이어 관련 부처에서도 의대 신설 불가→검토 후 결정→선(先) 대학 선정, 후(後) 정부 추진→의견 수렴 후 신속 추진한다는 정부의 입장 변화가 한층 전남지역 의대 건립을 높여 주고 있다.

문제는 현재, 전남도 입장은 목포대와 순천대에 ‘통합형 공동의대’를 설립하겠다는 입장이고, 이 의견은 지난 18일 이미 정부에 전달됐다.

따라서 당장은 특정지역 ‘단독 의대’가 아닌 ‘(통합형) 공동 의대’에 대한 도민 공감대 형성이 시급한 실정이다.

김영록 지사는 “지역 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전남 국립 의대 신설안을 조속히 마련해 정부와 긴밀히 조율해 나가겠다”며 “전남 의대가 지역 의료 완결 체제의 사령탑으로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