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지정해 주면 추진” 윤 대통령 언급 후 논란 가열
김영록 지사 “순천대·목포대 통합의대 바람직”…통합 불발 땐 단독의대 시사
도내 동서지역간 갈등 조짐…정치적 시각 개입하면 기회 놓쳐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윤석열 대통령 발(發) 전남 의대 신설을 두고 도내 동서 지역간 갈등으로 비화되는 양상이다.

윤 대통령이 지난 14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국립 의대 신설 건의에 대해 “국립 의대 (신설) 문제는 어느 대학에 할 것인지 전남도가 정해 알려주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혀 의대 신설을 놓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의대 신설을 희망하는 국립 순천대와 국립 목포대가 공동으로 의대를 신설하는 ‘통합의대’와 순천대와 목포대 중 하나의 대학을 선정해 의대를 신설하는 ‘단독의대’가 갈리고 있다.

통합의대론은 김영록 전남지사가 그간 목포대와 순천대 통합 의대에 방점을 두고 의대 유치를 추진해 왔고, 지난 18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순천대와 목포대의 대학 간 통합을 전제로 통합 의대를 (정부에) 신청하겠다”면서 “통합 의대 신설이 도민의 통합 정신·명분·방향에도 부합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지사는 “단일 의과대학으로 추진하자는 의견도 있지만 적절한 수준과 노하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단일 의과대학 합의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의대 추진이 무산될 우려가 있다”며 순천대와 목포대 간 통합이 안 될 경우 “정치적 책임감을 갖고 정치력을 발휘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의 이러한 발언은 먼저 순천대와 목포대의 대학 간 통합 의대를 추진하고, 통합 의대가 여의치 않으면 차선책으로 순천대와 목포대 중 하나의 대학을 선정하는 단일 의대를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하지만 김 지사의 두 대학간 통합의대 신설 추진이 동서 지역간 갈등으로 순조롭지 않아 보인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지난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전남 동부권은 인구 밀집도가 높고 전남 생산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산업현장이 많아 외상센터 등 여러 분야의 의료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순천대를 중심으로 의대 신설이 추진돼야 한다”고 단독의대를 공식적으로 주장하고 나섰다.

더구나 노 시장은 전남도의 ‘통합의대’ 방침에 동조해달라는 협조 요청에도 “통합 의대는 대통령 말씀에 정면 배치되는 것이다”며 단독의대 방침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갈등이 깊어질 경우 대학 간 통합 의대 신설을 현실화하기에는 윤 대통령 임기 내 의대 신설이 촉박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김 지사가 추진하는 대학통합 의대 설립 추진은 정부도 내키지 않는 반응이다.

두 개 대학에 하나의 의과대학을 설립은 우리나라 교육제도나 지방자치제도에 걸맞지 않다는 게 정부의 시각으로 전남도의 목포대·순천대 공동 단일의대 설립에 정부 내 부정적 견해다.

정부는 “(의대설립이) 지방정부에서 주문하는 대로 그대로 결정하는 게 아니라”며 “전남도가 주민 의견을 모아오고 그 다음에 그게 타당성 있는지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역주민 박모 씨는 “우리나라 의과대학 운영 체계와 타지역과 형평성 등을 고려하면 과연 두 개 대학이 하나의 의과대학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게 과연 타당하느냐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며 “통합 의대를 목포와 순천 어디에 둘 것인지를 놓고 정치적으로 풀어 나가려고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