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의료사각, 전남 국립의대 신설’ 건의
김영록 지사 “목포대·순천대 공동 단일 의대 설립 필요”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전남은 의대가 없는데 ‘증원’이 무슨 소용 있겠냐. 의대 신설도 결국엔 증원인 만큼 의대신설이 필요하다”

지난 24일 전남도청 9층 서재필실에서는 보건복지부와 전남도가 함께 마련한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 전남지역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전남도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따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 때 전남 국립 의대 신설을 명시해 2026학년도에 전남에 국립 의과대학이 신설되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현재 정부는 기존 의대에 정원을 늘리는게 방침이다. 때문에 전남은 아예 의대가 단 한 곳도 없다보니 통계에 반영조차 되지 않고 있어 의대 신설 없이 기존 의대 증원만으로는 전남의 의료 문제 해결이 불가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보건복지부 전병왕 실장은 “정부는 지역·필수의료 살리기의 필수조건으로서 의대 정원 확대를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의대 정원 확대를 통한 의사 인력이 배출되기 전에도 지역의료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비수도권의 전공의 비율 확대, 지역의료 혁신 시범사업, 지방의료원 경영혁신 사업 등을 시행한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다가오는 설 연휴(2월9∼12일)를 전후해 2025학년도부터 적용할 의대 입학정원 증원 규모를 발표할 예정이다.

의대 신설은 목포대가 지난 1990년대부터 유치 추진해 온 전남의 숙원사업이었다가 뒤늦게 순천대가 합류해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전남은 현재 노인·장애인 비율 전국 1위, 의사 없는 유인도 전국 최다, 공중보건의 감소, 1인당 의료비 전국 1위, 중증응급·외상환자 유출률 전국 최고, 긴급환자 골든타임 지각 지표 1위, 인구 1000명 당 의사수 1.77명 등 인프라가 매우 취약하다.

여기에 정보탐색비와 서울 등 의료시설을 찾아 떠나는 교통비, 숙박비 등 지역민들이 감당해야 할 사회경제적 비용도 만만찮아 국립 의대 신설이 시급하다.

김영록 전남지사와 송하철 목포대 총장은 이날 캐나다 온타리오 의대를 ‘전남형 통합 의대’의 모델로도 제안했다. 이 대학은 농촌과 오지가 많아 의료사각이던 지역 내 2개 대학이 독립법인을 설립해 의대를 공동 유치한 뒤 입학생 90%를 해당 지역 출신으로 채우고, 졸업생 80%가 해당 지역에 잔류하고 있어 목포대와 순천대에 각각 의대 캠퍼스를 둘 수도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범도민추진위원회는 지난 25일 전남권 의대 유치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국회에서 개최, 결의대회에는 김영록 지사, 서동욱 도의회 의장, 범도민추진위원회 관계자, 목포대·순천대 총장, 도민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