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미령 농식품 장관 후보 청문회…농어업 산적한 과제 소신 갖고 농정 임해야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지난 12월1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직무 수행을 원활히 할수 있는가를 중심으로 후보자의 농정 철학과 현안에 대해 중점 질의 했다.

먼저 서 의원은 농업관측센터장 재직 당시 채소류 가격 관측 보고서와 실제 가격 차이가 컸음을 지적하며 수급 안정 역량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2016년 당시 발표한 농업관측센터의 관측 속보에 따르면 가격 상승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 했으나 해당연도 7월 3천162원 이었던 배추가격이 9월 7천866원으로 149% 치솟았다.

서 의원은 “윤석열 정부 농정에는 농민과 현장이 없다”며 “농민 소득 안정과 생산비 보장을 위해 책임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농촌 계획 전문가로 알려진 후보자에게 지역 소멸에 관한 질의응답도 있었다.

서 의원은 “현재 농산어촌은 지역 소멸 위기 지역의 대명사가 될 정도로 낙후되고 있다”며 “대도시가 갖고 있는 교통· 주거· 인구 문제와 전염병을 전부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대안은 농촌이 사는 것” 이라고 말했다.

여성농업인 권익 향상을 위한 당부도 있었다. 장관이 되면 농식품부 첫 여성 장관으로 해결하지 못한 난제를 조속히 조치해줄 것을 요구했다.

그밖에 남북 통일 이후 한반도 농정이 가야하는 길은 무엇인지, 타 분야에 비해 농업 정책 연구가 미흡한 점, 농식품부와 농협의 수직적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우려를 제기하며 개선방안 마련을 촉구했고 후보자의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었다.

서 의원은 송 후보자 에게 “농식품부 장관은 농민에게 대안을 제시하고 확신을 주는 것이 기본 소양이다”며 “장관으로 임명 된다면 농업‧ 농촌을 연구한 전문가인 만큼 우리 농업에 산적한 과제를 소신을 갖고 해결해달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