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지역개발사업들 차량·농기계 주행 불편
전봇대 이설 “예산 없다” 한전, 통신공사 공문에도 ‘모르쇠’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주민 편익증진을 위해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으로 추진하는 마을(농로)길 확·포장 사업 상당수가 전봇대는 그대로 둔채 이뤄져 주민들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안전사고 위험까지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는 전봇대를 이설해야 하는 한전, 통신공사와의 협업이 제때 안 돼 마을길이나 농로길 확포장을 하고도 길 가운데나 도로 한켠에 전봇대가 그대로 있어 오히려 안전사고를 높이고 있다.

일례로 일로읍 의산리에서 구정1·2리 입구까지 군도 3호선 확포장공사(800m)는 총공사비 10억원이 투입돼 지난 2020년 8월8일 착공, 올해 말까지 준공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주민들의 요구로 올해 공사구간이 500m 더 늘면서 사업비도 3억원이 추가돼 총 1.3Km에 확포장 공사비 13억원을 투입, 내년 2월께 준공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공사 기간이 길어 주민들의 불편을 주고 있는 것을 접어두고라도, 구간 일부 갓길은 그대로 둔채 포장이 이루어 져 군더더기 포장이라는 것. 특히, 확포장 과정에서 도로 한켠이나 절개지 등에 세워져 있는 전봇대가 오히려 공 사 전보다는 도로 중앙 쪽으로 위치하면서 초행길이나 밤길 운전자들에게 사고 위험이 높다는 게 주민들의 이야기이다. 현재 이곳 구간은 10여개의 전봇대가 도로 중앙이나 한켠에 서 있어 공사를 하고도 주민들만 골탕을 먹는다.

무안군 관계자는 “공사를 발주하면서 한전에 전주 이설 공문을 보냈지만 예산 문제를 들어 이설이 제때 안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한전 측이 개인 사유지를 점용하고 있을 때는 이설 민원을 즉각 들어주는 경향이 있지만 행정의 요구는 미루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주민 김모 씨는 “전봇대는 그대로 둔채 길만 넓힌다면 차량이나 농기계들은 공사전과 똑같은 불편을 겪게 돼 확포장 공사가 무슨 소용이 있느냐”며 “전주로 인해 사고라도 나면 누가 책임을 지느냐. 사후약방문이 안되려면 시급하게 전주이설이 이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주민 정모 씨는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은 주민들의 민원 요구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아 타 기관들과 협업이 나중에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면서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난발보다는 하나를 하더라도 실용성과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실시한 마을(농로)길 확포장 공사 전수조사를 실시해 통행에 불편을 저해하는 전봇대에 대해 해당기관과 협의로 빠른 이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