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대 정원만 확대 유력…19일 발표
전남 국회의원, ‘지역의대·지방의사제’ 도입 촉구
전남도의회 18일 ‘전남권 국립의대 신설’ 상경 집회·삭발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과 상급종합병원이 없는 전남의 ‘30년 숙원사업’인 목포대 국립의대 설립노력이 물거품 될 위기에 직면했다.

정부가 의사 부족 사태 해결을 위해 의과대학 신설보다는 입학 정원을 1,000명 이상 늘리는 쪽으로 방향을 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18년째 묶여 있던 의대 정원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방침을 오는 19일께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의사협회가 강력 반발한데 이어 국립의대 신설을 통한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추진해 온 전남지역 국회의원과 지방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라남도 국회의원들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의사정원 확대와 의대 없는 전남권의 국립의대 신설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전남지역 인구 천명당 의사 수는 1.7 명으로 OECD 국가 평균 3.7 명과 대한민국 평균 2.5 명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곳”이라며 “181만명의 지역주민들이 30년동안 염원해 온 전남권 의대 신설을 정부와 복지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또 현 정부가 지역간 의료불균형 해소를 위해 지역 완결적 의료체계 구축을 국정과제로 설정했는데 이를 위해서는 의대정원 증원과 함께 전남권 의대 신설과 지역의사제 등을 동시에 추진해야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전남도의회도 18일 상경, 국회와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전남도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기자회견과 집회’를 갖기로 했다. 이날 집회에는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목포대·순천대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