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지 선정, 특별법 절차·범정부 협의체 논의 따라야”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광주 군 공항 고흥유치위원회(이하 유치위)가 전라남도에 무안공항으로 군 공항 이전을 밀어붙이기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치위는 지난 24일 전라남도 동부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 공항 이전 대상지 선정은 특별법 절차와 범정부 협의체의 논의에 따라 추진돼야 한다”며 “고흥만 간척지가 바다와 인접해 소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광주 군 공항 이전 최적지인 만큼 고흥에도 유치 기회를 달라”고 촉구했다.

유치위는 “광주 전남의 상생 발전의 최대현안인 군 공항 이전 최적지는 고흥만 간척지”라면서 “이곳으로 이전하면 대규모 인구 유입으로 지역소멸위기를 극복하고 군 공항공사와 군부대 주둔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군공항 고훙유치위원회
군공항 고훙유치위원회

이어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광주군 공항 이전에 대한 재정 지원과 이전사업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광주군 공항특별법을 제정하여 시행을 앞두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전부지 선정 책임이 있는 국방부와 관련 지자체인 광주시와 전남도가 법 절차와 범정부협의체 논의를 따르지 않는 등 일방적인 업무 추진으로 한 발짝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장기표류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비판했다.

유치위는 “이 같은 장기 표류로 이전사업 자체가 무산될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며 “전남도는 광주군 공항 이전 책임부서인 국방부의 ‘특정지역을 염두에 두고 추진하지 않고 있다’는 방침을 존중해 무안으로 이전을 밀어붙이고 있는 행위를 중단하고 특별법의 절차에 따라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고흥군유치위는 지난 1일 무안군청과 광주군 공항 무안이전 반대 집회장을 방문해 ‘광주 군 공항은 고흥에, 민간 공항은 무안에 이전’을 요구하는 군 공항 유치캠페인을 펼쳤다.

유치위는 이날 광주군 공항 무안이전 반대 집회를 하고 있는 전남도청 무안범대위 천막농성장을 방문해 면담 후 광주전남 상생발전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들은 고흥만 간척지의 군 공항 입지 장점으로 군 공항 이전 필요 면적의 2배 ‘3100ha(930만평)’의 국유지와 군유지를 보유하고 있고, 바다와 인접해 소음 등 환경피해 최소화, 지가 저렴, 평지 복토 등 작업 조건 양호로 공사비 최소화 등을 내세워 고흥만 간척지가 군 공항 이전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