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삼석…재선 거치며 농수산해양 전문가 입지 굳혀
백재욱…서 의원과 3번째 설욕전, 김병도…친 이명계 지도부 따라 변수
‘선거구 획정’·공천 룰·신당 창당 등 변수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22대 국회의원 선거(2024년 4월10일)가 9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총선 출마자들의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지는 호남지역 특성상 당내 경선을 통과하기 위한 현역 의원들과 출마 예정자들의 물밑전이 전개되고 있다.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는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선 도전을 사실화 한 가운데 이에 맞설 대항마 후보군으로 백재욱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김병도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국민의힘 황두남 영암·무안·신안 당협위원장이 나설 것으로 보인다.

현역 프리미엄을 업고 3선 도전에 나서는 서삼석 의원의 아성이 현재까지는 높아 보이지만 내년 총선까지 9개월이 남아있어 여러 변수가 작용할 수 있다.

재선의 서삼석 의원은 전남도의원과 무안군수 3선을 지내고 국회에 입성, 그 동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으로 20차례가 넘는 쌀값 폭락 대책 요구 성명서 발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점 토론회 개최 등 농어촌 지역구 현안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해결 능력 등을 보여주며 입지를 굳혀오고 있다. 최근에는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온실가스감축과 탄소중립 실현 등 기후위기 대응방안에 대해 국회 논의를 주도하고 있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맡아 중진 의원으로서의 입지도 다지고 있다.

서 의원에 맞설 상대로는 신안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지낸 백재욱 전 행정관과 친이명계로 분류되는 무안 출신 김병도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이 전 이재명선대위 미래기획단 부실장이 지역에서 표밭갈이에 분주하다.

백 전 행정관은 지난 2018년 치러진 재선거와 2020년 21대 총선 과정에서 서 의원과 민주당 경선에서 격돌, 이번 세 번째 대결이다.

김병도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은 이재명선대위 미래기획단 부실장,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비례대표공천관리위원 및 상황실 부실장,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지냈다.

이밖에도 영암 출신으로 4,5,6,7대 전남도의원과 민선 6,7기 영암군수를 지낸 전동평 전 영암군수, 장만채 전 전남도교육감 등도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 후보군에 맞서 국민의힘에서는 영암·무안·신안 당협위원장인 황두남 전 신안군의원의 출마가 확실시되고 있다.

내년 총선 변수 많아 안갯속

9개월 남은 내년 총선까지는 변수가 많아 안갯속이다.

먼저 민주당 혁신위가 내년 총선 공천 룰을 어떻게 정할지이다.

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은 “공천 과정에서 기득권(현역 국회의원) 체제를 혁파하고, 참신하고 유능한 인재를 기용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공천 시스템 개혁을 예고한 상태다.

민주당이 수도권 승리를 위해 ‘혁신 공천’, ‘개혁 공천’ 카드를 꺼내면 그 대상은 텃밭인 광주·전남 현역의원이 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은 TF를 구성해 공천 룰을 확정한 상태고, 혁신위의 공천 룰 변경이 구체화된다면 상당한 논란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현재 일반국민 50%+권리당원 50%의 공천 룰을 일반 국민 70% 이상이나 100% 국민 경선으로 치르는 방안이다.

또한, 이재명 대표 체제가 내년 총선 때까지 유지 여부도 관건이다. 이 대표가 총선까지 대표직을 유지하면 ‘친명’ ‘반명’으로 분류된 정치인들의 사이에서 친명 인사들이 당내 경선에서 유리할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혁신위원들의 과반 이상이 친명 성향으로 분석돼 친명-비명간의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친명 지도부가 혁신안을 밀어붙인다면 민주당의 분당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실제, 5선 중진이자 비명(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3일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현 당내 계파갈등을 언급하며 ‘유쾌한 결별’ 형태의 분당 가능성을 시사했다.

제3지대론 헤쳐모여 신당 창당도 관심거리이다.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지난 6월26일 신당(한국의희망)을 창당했고, 금태섭 의원은 오는 9월 창당, 조국 신당론도 부상하고 있다. 현 정치권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크다는 점에서 보수와 진보 진영의 합리적 인사들이 신당을 창당한다면 상당한 의석을 얻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여기에 최근 미국에서 돌아 와 연일 국민의힘과 민주당 비판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역할도 변수다.

이 전 국무총리는 귀국 일성으로 “제 못다 한 책임을 다하겠다”면서 요즘 “민주당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이뤄 국민의 신뢰를 얻고 필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며 민주당에 비판의 날을 세우며 친명(친이재명)계 주류와 대립이 재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무엇보다 선거구획정이 가장 큰 변수다.

정개특위의 논의 등에 따라 현행 소선거구제가 중·대선거구제로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선거구획정위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국회의원 선거일 전 13개월(2023년 3월10일)까지 선거구획정안을 국회의장에게 제출해야 하며, 국회는 선거일 전 1년(2023년 4월10일)까지 국회의원 지역구를 확정해야 하지만 아직 어떤 것도 정하지 못한 상태다.

따라서 전남은 10개 지역구에 국회의원 선거구의 인구 하한선을 맞추지 못하는 지역구가 등장할 개연성이 커 대대적인 선거구 개편이 이뤄질 경우 국회의원들간 ‘생존 경쟁’도 불가피 하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