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수매 확대·수입산 관리 강화·시장격리 건의
전국 마늘 재배면적 지난해보다 943㏊ 늘어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전남도는 올해 마늘 생산량이 평년보다 늘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가격 안정을 위해 수매 확대 등 실효성 있는 선제적 대책 마련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전남도는 본격적인 수확기인 6월 이전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 등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이를 위해 정부의 2023년산 마늘 수매 비축량을 전년보다 2만톤 확대하고 수매계획 조기 발표, 수입산 관리 강화, 시장격리 등 실효적 종합대책이 절실하다고 건의했다.

아울러 마늘 가격과 생산비 보장을 위한 중장기적 수급안정 대책 마련도 요청했다.

이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전국 마늘 재배면적이 지난해보다 943㏊ 늘어난 2만4,629㏊로 조사한 가운데 생산량도 지난해보다 3만6,000톤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이다.

특히 2022년산 난지형 마늘(남도종 등)의 경우 4월 말 기준 재고량은 1만4,000t으로 5월까지 소진되지 않으면 가격이 더 하락할 것으로 예측되는 것도 한 이유다.

전남도는 또 도 차원에서 마늘 소비 초진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농협과 함께 하나로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과 남도장터 온라인 쇼핑몰에서 20~30%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가공업체 등 대량 소비처와 구매협약를 추진할 방침이다.

강효석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마늘 가격은 하락하고 있지만 인건비와 비료 등 농자재 가격은 크게 올라 농업인의 소득 보장 요구가 높다”며 “본격적인 마늘 수확기 이전 선제적 대책이 필요해 정부에 조속한 대책 마련을 건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전국 농수산물도매시장 깐마늘 거래가격은 18일 기준 ㎏당 6,680원으로 지난해보다 23% 하락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