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 공항 특별법 통과됐다고 군 공항 당연히 이전되는 것이 아니다”
“지자체장 주도로 전남으로 이전 실현 가능성이 낮고, 근본 해법 아냐”
군 공항 이전 “통폐합 쪽으로 문제 풀어야”
광주공항 무안으로의 통합 “약속 못 지킨 지자체장들 직무유기”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서삼석 의원이 광주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지자체장 주도로 전남으로의 이전은 실현 가능성이 낮고, 근본 해법이 될 수 없다”며 “무안으로 옮기면 군 공항 소음이 사라지느냐. 근본 처방이 될 수도 없고 무안으로의 이전도 절대 반대 한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4월13일 광주군공항 이전특별법 통과 후 김영록 전남지사의 전남지역(무안)으로의 이전 압력(?)이 가해지고 있는 가운데 제동을 거는 발언이다 보니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지난 26일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군 시설의 일종인 군공항을 자치단체장이 옮기라, 마라고 말하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다.”며“정 필요하다면 국방부 주도로 군 공항을 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별법이 통과됐다고 해서 군 공항이 당연히 이전되는 것이 아니다. 최근 (시·도지사) 논의만 놓고 보면 시·도민들의 오해를 부를 수 있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광주 군 공항 이전 특별법 국회통과에서 민주당 의원 중 유일하게 반대표를 던졌다.

군공항 이전에 대해서는 이전보다 통폐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군 공항은 매우 중요한 전략시설이지만 전국의 군 공항을 현재의 첨단기술시대에도 모두 존치시켜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과거부터 운영 중인 상당수의 군 공항이 지금껏 단 한 곳도 통폐합되지 않았다. (작전성 검토를 거쳐) 통폐합 쪽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따라서 “광주는 (군 공항) 옮기는 게 목적이니깐 군 공항 기능을 합쳐, 시설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광주 군 공항 특별법이 통과됐다고 해도 광주시 힘만으로 군 공항을 옮길 수 있겠느냐. 이제라도 군 공항 통폐합 방향으로 논리를 개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재 우리나라 군 공항은 경기도 4곳, 강원도 2곳, 충청북도 2곳, 충청남도 1곳, 경상북도 2곳, 대구 1곳, 부산 1곳, 경남 1곳, 광주 1곳, 전북 1곳 등 16곳이 있다.

특히, 서 의원은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 이전과 관련해 “민간공항을 주고 안 주고의 문제가 아니다”며 “광주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옮기는 것은 국가계획(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따라 수년 전부터 결정된 사항이고,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 지자체장들 합의로 2021년까지 무안공항으로 이전 통합키로 했던 사항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어 “정해진 (무안공항으로 이전 통합) 약속도, 국가계획도 따르지 않는 광주시, 전남도 지자체장의 직무유기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직격하면서 “저 역시도 이 문제의 경우 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