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장과 지역민 갈등요인 파악해 소득과 직결되는 방안 마련 필요
농산물 부산물 폐기물 실태 파악 후 재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 정비해야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농촌체험휴양마을 운영이 실태 파악은 물론 기본취지인 지역민의 소득 증대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길수 의원(더불어민주당·무안1)은 지난 8일 농수산위원회 농축산식품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농촌체험휴양마을 사무장을 채용할 때 자격 기준과 절차도 불분명할 뿐 아니라 채용 후 지역민과 갈등이 발생해 설립취지를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농촌체험휴양마을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농민들과 소통하고, 각 마을의 농특산물 판매를 통한 소득 증대와 귀농·청년인력을 활용한 마을별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될 수 있도록 전남도 차원에서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에 전남도 강효석 농축산식품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한 농촌체험휴양마을이 코로나19 이전의 관광객 규모를 회복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현장에 가서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겠다”고 답변했다.

농촌체험휴양마을은 도시에서 체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농촌관광수요를 유치하고 지역의 농특산물을 생산자와 직거래를 통한 농가 소득 증대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09년부터 시작됐다.

또한 앞서 지난 7일에는 농업기술원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농산부산물 처리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주기를 주문했다.

정 의원은 “현재 수산부산물은「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친환경적으로 자원화할 수 있는 반면, 농산부산물은 대부분이 사업장 폐기물로 처리하고 있어 환경오염뿐 아니라 한해 처리 비용으로 수십억을 농가, 농협, 저장업체가 직접 부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에서 「농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안」이 상임위 계류 중에 있는데, 농업기술원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질타하면서 “농산물 재배, 수확, 가공, 판매 과정에서 다량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부산물을 에너지화 하여 친환경적인 활용 방안을 발굴해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박홍재 농업기술원장은 “대량으로 발생하는 농산부산물을 사료나 퇴비 원료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어 관련 부처와 협조하여 제도 개선과 법률이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