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투비장 무안 이전 반대 범 군민 대책위원장 박문재

[무안신문]  광주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10월 공식발표라는 타이틀로 “예비후보지 1순위가 무안군 유력”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보도들이 무안 지역 주민들을 다시 한번 분노에 빠뜨리고 있다.

무안군은 2016년 광주 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 적정지역 4개 한 곳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무안군은 군 공항이전으로 인해 발생할 전투기 소음 피해로부터 군민의 재산과 삶의 터전을 보호하고자, 군 공항 이전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천명하였고, 무안군은 기관 사회단체 및 군민들로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범 군민 대책위원회가 구성되었으며, 전군민이 하나 되어 대대적인 반대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같이, 무안군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6년이 지나도록 예비이전후보지 조차도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광주시는, 기존의「기부 대 양여」방식의 개발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고, 정부가 주도하여 국비를 지원하는 국가사업화 추진을 위해 새 정부 출범 공약사업에 포함시키고,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통해 광주 군 공항 이전 특별법을 제정하기 위해 의안을 발의 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최근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구성된 범정부협의체에서 당초, 광주 군 공항 이전 예비 후보지로 선정된 4개 지역에 대해, 광주시에 후보지별로 실질적으로 소요될 사업비를 산출하여 제출하도록 요구하였고, 이에 따라서, 현재 사업비 산출 용역이 진행 중이며, 10월 말쯤 그 결과가 나오면, 국방부에서는 이 결과물을 토대로 범정부 협의체의 심의 후 추가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수용하는 지역을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선정한다는 것이 국방부의 일관된 방침이고,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10월말 예정후보지 확정 및 예비후보지 순위결정 등의 내용은 아무런 근거가 없는 내용이라고 국방부 관계자를 통해 확인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4년여 동안 무안군민은 조상 대대로 지켜온 풍요로운 땅 무안을 지켜 내기위해 민관정이 하나가 되어 군공항 이전을 막아 내는데 열과 성을 다하고 있는데, 최근 언론사들이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보도하여 또 다시, 무안 지역사회를 뒤흔들고 있다.

이것은 코로나로 인해 잠시 주춤했던 광주 군공항 이전 반대 범 군민 운동에 또 다시, 불을 지피는 계기가 될 것이며, 설령, 무안군이 언론보도 내용처럼 광주 군 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로 선정된다할지라도, 주민투표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하는 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오히려, 무안군민들이 군 공항 무안 이전 반대 운동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기피시설인 군 공항이전에 대한 군민의 입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방식과 달리, 후보지에 충분한 지원을 주고 유치 의사가 있는 지자체 주민들의 협의와 합의가 전제된 경쟁 방식 즉 공모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데는 변함이 없다. 그것이 광주‧전남 상생의 첫 걸음이자 해법이며, 군민들이 원하는 군 공항 이전방식이다.

그리고, 분명한 것은 무안군민들이 느끼고 있는 것은, 광주시에서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은 국방력 강화가 아닌 사업비 약 5조8,000억원을 투입하여 종전 부지를 개발해 신 군 공항을 만들어 이전하는 사업으로 광주시를 위한 개발 사업이라는 사실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