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위,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공천
4월 초 공천룰·경선 방식 확정 이어 경선 돌입
도·군의원 100% 권리당원 여론조사 경선, 민의 반영 미흡
여성·청년 30% 공천…농어촌 지역 특수성 외면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이 6·1 지방선거 공천 작업을 다음 주부터 본격 돌입할 것으로 보여 예비후보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를 지난 24일 19명으로 공정성 강화를 위해 외부 인사 참여를 늘려 여성 50%, 청년 10.5%, 외부 인사 36.8%로 구성했다.

공관위는 중앙당에서 진행하는 광역단체장을 제외한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의 공천을 맡는다. 공관위는 이번 주에 첫 회의를 열고 경선 일정을 정할 계획이다. 4월 초 중앙당에서 공천룰을 확정하면 이에 근거해 지방선거 공천룰을 정한다. 따라서 후보자 공천을 위한 경선을 어떤 방식으로 선택할 지에 대해 예비후보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천룰을 두고는 경선 방식, 컷오프 범위, 선출직 공직자 하위 20%에 대한 20% 감점 여부, 대선 기여도 평가, 복당자 페널티 미적용 등이 주된 논의 사항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후보자 공모, 후보자 면접, 단수·경선 후보자 및 경선 방식 확정, 재심 등의 절차를 거쳐 4월 중순 경선에 돌입, 1주일가량 경선과 재심을 거쳐 4월 30일까지 후보를 확정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국민과 당원을 각각 50%씩 여론조사하는 국민참여경선을 비롯해 100% 국민여론조사, 권리당원 투표 100%, 시민공천배심원 경선 등 4가지의 경선방식을 갖고 있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광역기초단체장은 국민참여 경선을, 광역의원은 권리당원 투표로 후보를 선출했다.

이번 지방선거는 기초단체장은 국민여론조사 50%, 당원여론조사 50%, 도·군의원은 권리당원 여론조사 100%로 정한바 있다.

하지만, 대선을 패배한 현재, 도·군의원의 경우 당원 여론조사 100%가 대선 과정에서 입당한 정치인들에게는 권리당원 모집이 끝난 이후여서 형평성에 맞지 않아 ‘개혁과 쇄신’을 외친 민주당이 어떻게 룰을 정할지 여부다. 자칫 복당자에 대한 페널티 적용과 권리당원 여론조사로만 이루어 질 경우 복당자는 ‘토사구팽’ 꼴이 된다.

여기에 이번 공관위원 구성 19명 중 국회의원 5명이 포함된 것을 두고도 투명한 공천이 될지에 대한 의문이다.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공식을 부인하기 어려운 전남의 현실에서 현역 국회의원 참여는 지역 정치인들의 계파 따지기와 줄 세우기 등의 뒷말이 불가피 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19명 공관위원 중 공관위원장인 정병석 전 전남대 총장 1명만 이름을 공개한 것을 두고도 말이 많다. 개인정보와 중립적이고 공정한 공천심사를 위한다는 명분이지만, 민주당 강원도당 공관위원 구성은 현역 국회의원을 포함하지 않았고, 공관위원 13명의 이름과 경력을 모두 공개한 것과 대조적이어서 투명한 공천과 책임감을 높이기 위해 공관위원 명단을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여성·청년 30% 공천을 두고도 농어촌 지자체 실정을 감안하면 어렵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많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공직선거 후보자의 30% 이상을 여성과 청년으로 추천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으나 현실적 한계 등으로 인해 그동안 잘 지켜지지 않았다. 농어촌 지역은 여성 정치인들이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자칫 구색 맞추기 공천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예비후보자 A씨는 “대선 이후 민주당은 당 안팎에서 정치 개혁과 기득권 포기를 강하게 요구받고 있지만, 정작 세가 가장 강한 전남은 공천을 담당할 공관위 구성부터 관행을 답습하고 있다”면서 “호남은 민주당의 뿌리인 만큼 정치 개혁의 시작점이 되어야 하지만, 당원 중심 경선룰이나 여성·청년 중심 공천은 도시에 맞는 룰을 획일적 적용은 그동안 민주당을 위해 헌신해 온 에비후보자들에게 오히려 역차별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