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지자체 “30% 채우려다 검증 부실 우려”
“장기적 차원 지역인재 육성 고민해야”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성·청년 30%’ 공천 의무화 방안을 검토하면서 지역 정치권에서 ‘역차별’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더 많은 청년과 더 많은 여성 인재가 후보로 도전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남의 경우 여성·청년 정치인들의 활동이 많지 않아 기초의원의 30%이상을 ‘여성·청년’ 공천으로 채우는 자체가 현실적으로 버겁고, 후보자 등록기간(5월12~13일)을 감안하더라도 시간이 없어 일괄적 적용은 안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남은 시간이 없다’는 명분으로 여성·청년의 30% 공천 할당 및 전략공천도 정치 신인들에게는 ‘들러리’가 되기 때문에 지역내 반발이 클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민주당 당규에는 광역의원의 경우 청년 20%, 기초의원은 30% 이상 여성과 청년으로 추천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현실적 한계 등으로 인해 그동안 잘 지켜지지 않았다. 특히, 여성·청년 30% 할당 방안은 당장 전남에서 후보를 채울 수 있을지 조차 버거운 게 현실이다. 무안지역만 보더라도 오는 6월 지방선거 여성 예비후보로는 이혜자 도의원과 박막동 군의원 등 2명의 현직뿐이다.

무엇보다 민주당은 선거가 임박할 때마다 쇄신과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보여주기식 쇄신의 방편으로 새로운 인물들을 경쟁하듯 영입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오랫동안 당원으로 선거에 기여하고도 ‘낙하산’ 한방에 ‘무혈입성’은 박탈감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무안지역 기초 출마자 A씨는 “지방선거 후보 공천 일정이 시간에 쫓겨 빠르게 진행해야 하는데 이제 와서 여성과 청년 후보를 찾아 공천한다면 인물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질지 의문이고,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우리지역 정치구도상 중앙당의 들러리 신세가 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A씨는 “참신한 젊은 인재 발굴을 위해서는 단순한 공천 할당이 아니라 지금부터라도 민주당이 장기적 안목을 갖고 지역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초의원 입지자 B씨는 “장기적 차원에서 청년·여성 참여율은 맞지만 당장 도심이 아닌 농어촌 지역 일괄적 적용은 문제가 있다”며 “여성·청년 관련한 공천 30%는 공정한 경쟁에서 오히려 역차별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