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신문]

박금남 발행인
박금남 발행인

선거를 패배하면 당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성찰하고 ‘개혁, 혁신, 쇄신, 변화’ 등 한가지 뜻을 품고 있는 다양한 미사어구를 가져다 꾸미는 모습은 어김없이 등장한다.

이번에도 민주당은 대선에 패배하자 지도부 총사퇴와 비대위 출범은 연례행사처럼 반복하면서 변화·개혁을 외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면에는 여전히 원내 1당으로 국회 권력을 장악하고 있다는 기득권에 취해 있는 듯 해 진단과 해법을 찾아가는 모습이 약해 보인다. 어떻게 국민들의 마음을 다시 얻을 것인가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작금의 대선 패배 원인을 놓고도 통절한 반성보다 당내 안팎에서 각자의 비판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것도 과거의 모습 그대로다. 때문에 뭐가 달라지겠느냐는 게 일반 국민들의 시각이다.

정답은 민주당 비대위가 말하는 대로 성찰하고 ‘개혁, 혁신, 쇄신, 변화’하면 된다. 그런데도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고 같은 말을 반복 사용하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 국민에게 신뢰를 잃어 정권을 빼앗긴 원인이라면 내로남불과 위선, 오만, 무능이었다. 여기에 정권 연장에 실패한 문재인 정부는 정권교체 바람이 거셀 만큼 실패한 정부이다. 2017년 대선 승리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따른 민주당의 어부지리 승리였다. 그리고 여세를 몰아 국민들은 2021년 총선에서 180석에 가까운 공룡여당을 만들어 주며 변화와 쇄신을 기대했다. 결과는 계파주의와 상대 당 흠집내기 여론몰이 인기에 머물러 있었다.

더구나 군사독재정권 시절 학생운동에 몸 바친 586 정치인들도 어느 순간 우리 사회의 기득권 한 자리를 차지해 국민 위에 군림해 있었다.

이에 송영길 전 대표는 대선 기간 정치개혁 과제로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 출생) 용퇴론’을 꺼내 들고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러나 주변 국회의원들은 모르쇠다. 이미 생계형 정치인으로 젖어 있는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출마제한 법부터 만들 필요가 있다. 그리고 풀뿌리 지방자치 민주주의 토대 마련을 위해서라도 이번 대선에서 동원된 예비 정치인들의 줄 세우기 충성 구태도 접어야 한다.

또한, 선거때마다 나타나는 정치권 온정주의도 탈피해야 한다. 온정주의는 상식과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 후보들은 지역민 민심과 상관없이 경선 과정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환경 조성을 위해 학연, 혈연, 지연을 매개로 중앙당 인맥과 친분을 쌓으려 한다. 지역구 국회의원은 입맛에 맞는 인물 공천을 위해 원칙 무시도 자행돼 왔다.

이제는 상대 당의 잘못을 빌미로 정권을 잡으려는 기회주의 정권교체 기대는 끊고 민주당만의 색깔, 정책으로 국민 민심을 되찾아야만 한다. 실천이 늦어지면 현재의 안주세력이 슬그머니 다시 득세를 하게 된다. 때문에 기득권 정치인들의 통철한 자기반성을 통한 인적 쇄신, 개혁 공천 실천이 선행돼야만 오는 6·1지방선거와 2024년 총선에서 민심을 얻을 수 있다. 국민들은 기득권을 포기하고 정치쇄신이 이뤄진다면 민주당에 박수를 보낼 것이다

시대는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젊은 세대는 우리가 모르는 그들의 디지털 미래를 꿈꾸며 살아가고 있다. 이들에게 시대에 걸맞지 않는 지난 경험을 들려주며 강요하는 시대는 지났다.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으로 취임한 20대인 박지현 공동위원장은 취임 일성으로 성범죄 무관용, 정치권 온정주의 근절, 청년·여성공천 확대 등을 쇄신 방안으로 제시, 무관용 원칙을 도입하겠다고 했다.

이는 젊은이들에게 지금까지 보여준 기성 정치인들의 구태 모습에서 기인됐다고 보여 진다.

무엇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호남만 민주당 강세 지역이 돼서도 안된다. 이는 자칫 차기 정부가 호남을 정치적 고립지역으로 지역발전을 저해 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호남은 후보가 누군지도 모르고 민주당이면 그냥 찍을 만큼 민주당에 충성했다. 따라서 민주당은 호남민에게 보은을 위해서라도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국적으로 고른 당선을 시켜 호남의 빚을 갚아야 하는 책임이 있다. 민심을 얻는 성공과 실패는 오롯이 민주당의 몫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