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광역의원만 대상…공천심사 가산점 부여 ‘역차별’
영암무안신안지역위…‘형평성 안맞아’ 추천 않기로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광역·기초의원 대상으로 ‘3·9 대선 특별포상’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영암무안신안지역위원회(위원장 서삼석)가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보고 추천을 포기했다.

대선 과정에서 지방선거 예비출마자들은 누구 할 것 없이 똑같이 고생을 했는데도 공천 가산점이 부여되는 특별포상 대상이 현직 광역·기초의원만 대상으로 하여 형평성에 맞지 않고 다른 예비후보들에게는 상실감을 주어 역차별을 낳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은 지난 2월14일 제94차 최고위원회에서 대선 기여자에게 특별포상(400명)을 주기로 결정했다. 이에 비상대책위원회가 최근 각 시도당에 ‘제20대 대선 기여 특별 공로 포상 시행 보고’ 공문을 발송했고, 시도당은 오는 23일 오후 5시까지 특별공로자를 추천하라고 지역위에 안내했다.

포상자 추천 규모는 전국 400명으로 시·도당별 현직 광역·기초의원 총수에 비례해 전남도당에는 40명이 배정됐다. 따라서 전남은 10개 지역위별로 4명 수준으로 영암무안신안은 지자체별로 1명 정도 추천 대상이었다. 문서에 명시된 추천 대상은 현직 광역·기초의원인 당원이 대상이며, 시·도당별로 반드시 여성 30% 이상, 청년 10% 이상을 포함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서 현역의원이 아닌 경우 추천에서 배제돼 형평성 문제가 일었다. 더구나 포상은 당대표격인 비상대책위원장 명의의 1급 특별포상으로 10~25% 공천심사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어 개인에게는 공천 선점 이점이 있지만, 상대 후보에게는 불이익으로 공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영암무안신안지역위는 “어떤 방식으로 특별공로자를 선정하더라도 기여도를 객관화하기 어려워 반발을 살 수 밖에 없다”고 보고 대선 과정에서 똑같은 고생을 했고, 형평성을 고려해 추천을 하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