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간 연계사업 논의와 협의로 중복사업 방지 해야”
공유재산 관리 미흡, 체계적 관리 개선 요구
빈집정비사업 지원금 상향 조정 검토 필요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무안군 각 실과소에서 운영하는 위원회 운영이 부실하고, 계약업무 부서는 특정업체에 계약 편중 및 지역물품 구매가 낮은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업무 부서간 협조가 잘 이뤄지지 않아 공유재산 관리에 문제점과 체육회 예산이 대회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부분에 과하게 지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무안군의회(의장 이정운)는 지난 1일부터 26일까지 제265회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2일부터 9일까지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강병국)를 운영, 2020년 행정사무감사를 조사업무 질의 답변 및 현장 확인 조사와 병행 실시하여 시정 1건, 개선 4건, 권고 2건 등 총 7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군정 및 지역대표 콘텐츠 홍보전략 강화(권고)=무안대표축제, 농수산물 등 우리지역 대표 콘텐츠는 전국적으로 인지도가 높아졌지만 이에 대한 홍보는 지역방송 매체를 의존하고 있어 전국단위 홍보에 한계가 있다.

축제를 비롯한 군정 홍보 시 지역매체를 기본으로 하되 파급력이 높은 중앙방송을 더 활용하는 방안 강구와 특산품 등에 대한 홍보 또한 홍보매체 다양화 등 보다 공격적이고 효과적인 전략계획을 수립·추진하여 지역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군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기획실, 문화관광과)

▲공유재산의 체계적인 관리(개선)=백련차 가공공장이 용도폐지 되어 일반재산으로 전환되었으나, 관리 부실로 미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청소년 탈선 및 각종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

그 밖에도 공유재산들도 현황과 관리실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시설 등 안전사고 예방에 대비하고, 활용방안에 대해 철저한 사전준비를 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세무회계과(전실과소))

▲주민소득금고 융자금 회수 철저(시정)=저소득 주민들의 소득증대 목적으로 지원된 융자금이 회수되지 않고 있다. 원금보다 높은 연체이자에 융자를 받은 주민들은 상환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 납부자와의 형평성 논란 및 채무자의 도덕적 해이 등으로 문제해결에 어려움이 있으니, 관련법 및 타 지방자치단체 사례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사회복지과)

▲무안군 대형 관광안내도 제작 시 의회 소통 확대(개선)=칠산대교 개통에 맞춰 영광 칠산타워 부근에 무안군 관광안내도를 설치했다. 그러나 설치 위치, 규모, 삽입 이미지 등 기능적 측면과 전반적인 완성도가 미흡해 우리지역 관문 안내시설로서의 위상에 걸맞지 않다.

향후 대형 관광안내도 등 지역의 중요 관문시설을 설치할 경우, 충분한 사전검토와 의회에 사전 설명으로 최적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하여 무안군 관광진흥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문화관광과, 전실과소)

▲부서 간 연계사업 협력 강화 및 중복사업으로 예산낭비(개선)=힐링푸드 체험관광 인프라 구축사업은 다양한 교육, 컨설팅 및 홍보 마케팅을 통해 우리군 로컬푸드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개발과에서 사업발주하고 농정과와 농촌지원과에서 연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중 정보화기기 구축사업은 황토랑유통사업단에 컴퓨터 및 사무기기를 지원하였고, 남악에 위치한 사무실에 비치하였으나 사업단의 내부적 사정으로 현재는 신활력플러스 사업단 사무실에 비치되어 있다. 관계 법령이나 지침에 맞게 사용되고 있는지 검토 및 확인하여 지원 물품에 대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청년센터내 무안드림(주)에 지원한 1인 미디어장비 및 기기는 업체 사정으로 현재 사용이 되지 않고 있어 당초 지원 목적에 위배되지 않게 재사용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지역경제과에서도 1인 미디어 장비를 지원할 계획인 만큼 면밀하게 검토하여 중복사업이 되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홈페이지 구축 지원사업은 구축 완료하였지만 운영 주체 부재로 청년센터로 이관하였고 현재 활성화가 어려운 상태로 예산이 계획대로 쓰일 수 있도록 관계 부서간 긴밀한 업무 협업을 통해 홈페이지 운영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다른 부서 역시 연계사업은 부서간 충분한 논의와 협의가 이루어져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중복사업은 사전에 면밀히 파악해 불필요한 예산낭비가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역경제과, 지역개발과, 농정과, 농촌지원과,(전실과소))

▲해수욕장 관리 철저(개선)=코로나19로 인하여 해수욕장이 운영계획이 불투명하다고 하여 제반 관리와 정비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특히 톱머리 해수욕장은 각종 쓰레기로 주변 경관이 훼손되고, 토사가 도로까지 유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쓰레기 투기 등 각종 불법행위를 선도적으로 지도·단속하고, 지속적인 환경 정화 활동을 펼쳐 청정한 해수욕장 만들기에 앞장서야 한다. (해양수산과)

▲빈집정비사업 지원금 상향 조정 검토(권고)=빈집은 농어촌 고령화, 채무, 상속 등 복합적 이유로 발생하며 상당수 빈집은 경제사정 등 이유로 발생한다.

우리군 빈집철거 지원금은 120만원으로 실제 빈집 처리비용을 감당하기는 매우 부족하다. 철거지원금을 상향 조정하여 철거가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가 필요하다. (건축과)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