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진 후보예정자

1. 본인이 군의원으로 출마하게 된 동기와 의원으로서 자격요건이 된다고 보시는지요?

풀뿌리 민주주의라 일 커는 지방자치시대는 그 시작만큼이나 뿌리를 내리기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갈수록 각종 언론들은 “지방자치 아직도 갈 길이 멀다.”등 많은 지적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원래의 목적에 부합하는 법과 원칙에 입각한 의정활동을 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될 것이 없다고 보고 저는 이에 무보수 명예와 봉사를 기본으로 우리 지역주민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열심히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패기 있는 젊은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주민이 곧 주인이라는 의식을 자치단체장과 함께 모든 공무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하여 주인을 섬기는 자세로부터 지방자치시대가 뿌리를 내릴 수 있다는 의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저는 평상시 이런 부분에 그 동안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출마하여 실천하는 길 뿐이라 생각하여 이번에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2. 기초의원은 주민의 정서와 요구사항을 긴밀히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그 점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평상시 기존 의원들께서 당선이 되어 의정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왜 의정보고회든 아니면 의회기간전이라도 지역대표 및 주민들과 사전에 군 행정에 대한 의견 및 민원불편사항들을 함께 논의하고 수렴하는 시간들을 가지지 않은 것에 대해 의아해 한 적이 있었습니다.

즉 주민들의 발과 귀가 되겠다고 약속한 만큼 최소한의 여론수렴은 주민들로부터 해야 마땅하며 또한 결과에 대해서도 보고해야 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저는 그런 시간들을 꼭 가질 것이며, 누구보다도 이 지역의 정서뿐만 아니라 무엇이 지역의 현안문제인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지금 말하면 마치 선거유세와 같은 공약처럼 보여 세세히 말할 수는 없지만 모든 것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질 높은 삶을 시골이지만 어느 곳보다 차별되지 않고 누릴 수 있도록 주민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의원의 몫이라 생각하고 저는 이를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3. 무안군의회 기능과 그 동안 의정활동을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는지요?

의회가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원들의 자질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지역에서 사람을 많이 알아서 의원으로 당선되는 문제가 아니라 의원으로서 군 행정의 파수꾼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야의 기초적인 지식 및 고루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무안군의회가 그의회로서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지역적 환경 등을 먼저 극복해야 하나 이런 부분들이 미약하여 아직까지는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군의원으로서 한계는 있지만 최소한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이익증진을 위해서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봅니다.

단순히 의회에 가서 공무원들에게 따지는 것만으로 능사가 아니고 과감히 잘못에 대해서는 비판을 하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지역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때 주민들로부터 존재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4. 기초의원은 주민의 대표자로서 주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행정을 견제, 감시해야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 어떻게 그 기능을 수행하시겠습니까?

제가 군의원이 된다면 첫째 신조는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는 일에 어떠한 타협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개인적 손해는 있을지언정 전체 주민의 불편과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누구보다도 앞장서서 막을 것입니다.

지방의회가 주민의견 수렴과 집행기관 감시라는 본연의 임무를 기대한 만큼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여러 이유를 들지만 의원들의 자질문제라든지 자신의 신분을 개인사업의 보호막쯤으로 여겨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도 우리지역은 아니지만 간간히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런 주민의 대표가 되지 않기 위해서 투명한 의정활동과 늘 열심히 공부하는 의원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의원으로서 주민의 권익보호, 행정의 견제, 감시등 중요한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주민의 대표로서 의원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주민들과 함께 하는 시간들을 자주 갖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그에 앞서 제도적 보완도 필요합니다. 중앙정부의 지방정부로 이양 그에 따른 조례정비등도 역할을 최대한 발휘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도 지역을 떠나 우리 무안군 발전을 위해서는 의원 모두 합심하여 힘을 모으는데도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내 고향이 서울보다 더 살기가 좋다는 말이 나올 수 있도록 미약하나마 전심을 기울려 지방자치시대를 하루빨리 성공의 날도 기록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5. 후보께서는 주민의 지지도를 어느정도 받고 있다고 보시며 그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동방예의지국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지지도에 대서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말하는 것은 어색하고 누구보다 대가없이 그 동안 지역발전을 위해서 나름대로 골고루 봉사를 해왔으므로 주민들이 더 잘 아시리라 생각하고 이번 선거에 무안군의회 의원으로 출마하면 주민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리라 확신합니다.

저의 젊음과 폐기를 가지고 주민들의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