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측 정략적 감성 접근 안돼…후보지역 수용성이 중요
광주군공항이전 시민협, 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역 무안 거론 유감

‘기부대 양여’ 방식, 양 지자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무안이전반대범군민대책위, 광주 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 성명 반박 성명서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지난 8월20일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가 무안군을 운운하며 국방부에 대해 “광주 군 공항 이전 예비후보지를 올해 말까지 확정해 달라”는 성명서 발표와 관련해, 광주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상임의장 모종국, 이하 대책위원회)가 반박 성명서를 내고 “무안으로 이전은 절대 안된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지난 29일 10시 대책위원회 사무실에서 대책위 모종국 상임의장과 정연선 대회협력위원장이 공동 낭독한 성명서를 내고 “광주 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가 성명서에서 무안군을 직접 거명한 데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성명서는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의 추진배경, 사업방식, 추진절차상 문제점 등 군 공항 이전사업의 특수성과 무안군 후보지역의 입지상 문제점 등은 한마디 설명도 없이 광주·전남의 상생발전과 민간공항의 통합에 기초한 감성적 접근만으로 대상지역을 비난하는 수위가 높아지고 있어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군 공항 이전사업의 본질은 소음피해와 지역발전 저해요소를 타 지역으로 전가하는 것으로서 후보지역의 수용성이 가장 중요하고, 무엇보다 국방부가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라 군 공항 인근 주민의 소음피해와 도시발전 저해문제를 해소하고자 광주시의 요구에 의해 ‘기부 대양여’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국가가 보증도 할 수 없는 천문학적인 사업비가 들어가며 종전부지의 가액에서 새로운 군 공항을 건설하고 남는 금액이 있어야 지원사업을 추진 할 수 있다”면서 “추진 지연이나 중단 시 양 지자체 모두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진정한 상생발전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역지사지’ 자세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5월 광주시와 국방부의 군 공항 이전사업 관련 주민설명회와 홍보물 배부 계획이 후보지역으로 거론되는 전남의 4개 군 모두명백한 반대로 이미 무산 되었음에도 또 다시 주민설명회와 공개토론회 언급은 갈등의 폭만 더할 뿐이다”면서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은 반드시 후보지역 지자체의 동의가 전제돼야 하며 전남의 4개 군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으므로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서는 또한, “무안국제공항에 광주민항 통합을 빌미로 군사공항을 옮기려 하는 것은 광주전남의 시계를 거꾸로 되돌리는 것으로 광주민항과 무안공항 통합은 광주 군 공항 이전과는 별개 사안으로 논의 돼야 광주의 진정성이 보여진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광주전남의 화합과 공동번영을 위해 군 공항 이전사업의 본질이 소음피해와 지역발전 저해요소를 해소하는데 있음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더 이상의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지 말라.”면서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은 시도가 협력해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제도 마련과 문제점 보완, 유치기반 조성을 통한 새로운 협치 모델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성명서는 국방부에 전달될 계획이다.

한편, 무안군은 지난 1월부터 광주 군 공항 저지 마을순회 홍보를 연중 전개, 지난 8월23일 현재 총 40개 마을 마을회관 및 경로당 등을 찾아 847명에게 광주 전투비행장 이전사업 바로알기 홍보 동영상 상영, 홍보책자 배부, 전군민 서명운동, 광주 전투비행장 이전사업의 실태, 예상되는 피해 및 문제점, 우리군 대응방안 등을 설명했다.

또한 사회단체 및 마을별로 군공항 주변 소음 견학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책위는 반대 서명운동을 지속 전개하여 현재 군민 성인 60% 이상의 서명을 받았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