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출력 폭증’에도 11시간 지나 수동정지 ‘대형 재앙사고 될 뻔’
한빛원전 1호기 노후…2025년 수명완료 앞두고 각종 사고 잦아

한국수력원자력, 수동 정지 한빛 1호기, 재발 방지까지 가동 중지
해제면 원전피해예방추진위 “불안해서 못살겠다” 안전대책 촉구
전남도, 도의회, 시민단체 대책요구…무안군의회는 ‘모르쇠’

[무안신문=서상용 기자] 전남 영광 한빛원전 1호기에서 최근 발생한 원자로 수동정지 사건과 관련해 광주와 전남·북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큰 우려감을 표시하고 나섰다.

무안군과 불과 30km 떨어진 한빛원전에서 사고가 일어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게 돼 군민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남도, 도의회, 시민단체들이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고, 한국수력원자력은 한빛원전 1호기에 대해 재발 방지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가동하지 않기로 했다.

한빛원전 1호기는 지난해 8월부터 10개월간 정기점검을 진행하고, 9개월만인 지난 5월 9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재가동 승인을 받은 지 하루 만에 증기발생기와 보조급수펌프의 이상 현상이 생겼다. 더 큰 문제는 사고가 발생하고도 즉시 원자로를 정지하지 않고, 11시간이 지나서야 원자로를 수동으로 세우는 안전 조치가 이루어 졌다는 것.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10일 한빛원전 1호기에서 제어봉 제어능력 측정시험 중 원자로 열 출력이 운영기술기침서 상 제한치인 5%를 상회한 18%까지 급증했다. 무면허자가 운전했다는 것과 사건의 시작이 제어봉 조작 실패에 기인하는 점에서 세계 최대 핵 사고 중 하나인 체르노빌과 유사하다.

한빛원전 1호기는 1986년 처음 가동을 시작한 후 34년이 지났으며, 2025년 수명이 완료되는 노후 원전이다. 그러다보니 지난 3월 한빛 1호기 격납건물 내 증기발생기와 원자로 냉각재 펌프 사이에 설치된 배관 보온재에서 불이 나는 등 여러 사고가 잦았다.

이에 원전 노후화에 따른 장비 품질 등의 여러 문제로 철저한 점검과 관리가 요구되어 왔다.
한빛원전의 문제는 1호기에 그치지 않는다.

한빛 2호기는 지난 1월, 7개월간 정기점검을 끝내고 가동을 준비하던 중 증기발생기 수위 문제로 갑자기 멈춰서기도 했고, 한빛 3,4호기의 경우 2014년 이후 증기발생기 세관 균열, 철판 방호벽 부식 및 천공, 콘크리트 방호벽 공극 발생 등의 문제가 드러나기도 했다.

해제면 원전피해예방추진위원회는 “한빛원전 사고가 나면 불과 30km 떨어진 무안군은 치명적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면서 “방사능은 한번 유출되면 제거가 불가능해 돌이킬 수 없는 국가적 재앙이 되는 만큼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지난 21일 한빛원전 1호기 수동 정지와 관련해 크고 작은 사고가 이어져 도민 불안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법령 위반을 감독하고 사고에 대응해야 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부실하게 관리하고 안일하게 대처해온 점을 강력 규탄하고, 정부는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독점하고 있는 안전규제와 감시를 지자체도 참여할 수 있도록 즉각 개편할 것을 요구했다.

‘영광핵발전소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동행동’과 ‘핵 없는 세상 광주·전남행동’, ‘탈핵에너지 전환 전북연대’, 핵 없는 세상을 위한 고창군민 행동, 영광핵발전소 안전성확보를 위한 원불교대책위 등도 지난 22일 한빛원자력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0일 1호기에서 발생한 원자로 출력 급증 사건은 지역민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줬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사상 처음으로 특별사법경찰관을 투입하고 원전 사용정지 명령을 내렸지만 아직도 사건의 정확한 원인과 의혹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한빛 1호기 폐쇄를 촉구했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다시 한빛 원전 전체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포괄적인 안전 대책을 수립해야한다”면서 “현재 행정소송중인 한빛원전 3,4호기에 대한 국민감사도 다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남도의회도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원전 대형사고 위험을 초래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직무태만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정부는 부실점검으로 재가동을 승인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책임자를 즉각 처벌하고 원자력위원회도 관련법과 운영을 소홀히 한 한빛원전 관련자를  즉각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은 지난 25일 영광군청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한빛 1호기를 재가동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납득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을 때까지 재가동을 하지 말아 달라는 참석자들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간담회 뒤 이들은 성명을 내고 원인 규명을 위해 제3의 기관에 조사 의뢰, 엄중한 처벌로 재발 방지, 원인 규명 및 대책수립까지 가동 중지 등을 하기로 했다.

한편, 한빛원전 1호기 사고 관련해 일각에서는 군민을 대변하는 무안군의회의 무대응에 지적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