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무안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과

□ 벼 못자리 병해충 방제 = 잎도열병, 흰잎마름병, 벼물바구미, 애멸구 등 병해충 예방을 위해를 위해 이앙 당일 육묘상 처리제로 기본방제를 실시한다.

상자 처리를 하지 못한 논은 모낸 후 본논 초기에 벼굴파리류, 애멸구, 벼물바구미 등의 적용약제를 동시에 처리하도록 한다.

□ 벼 잡초 방제 = 일반방제 : 논 잡초(피,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등)는 벼 모내기 전·후 2차례로 나눠 방제를 실시하며, 써레질 후 모내기 5일 전에 적용약제를 1차로 처리하고, 이앙 후 12∼15일에 2차로 살포한다.

잡초는 발아 또는 출현 후에 제초제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제초제를 뿌린 다음에는 물을 3~5cm 깊이로 최소한 5일 이상 유지하여야 한다.

새끼우렁이 농법(친환경방제) : 새끼우렁이 농법은 99% 제초효과, 제초비용 절감, 농업생태환경 보전 등의 효과가 있다.

써레질 직후(5월 하순~6월 상순) 10a당 새끼우렁이 1.2㎏을 논에 골고루 뿌려주며, 논을 평탄하게 골라 논바닥이 물 밖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모내기 후에도 논물이 잠겨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새끼우렁이 농법은 일반 약제방제에 비해 제초비용을 40~50%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피, 물달개비, 올방개 등 제초제 저항성 잡초도 방제가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녹비작물을 재배한 논에는 최소한 모내기 15일 전에 경운한 후 살포하고, 새끼우렁이 투입 후에는 가급적 입제농약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자료제공 : 무안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과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