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 서울에 이어 광역지자체 중 세 번째 도입

[무안신문] 전남에서 75세 이상 노인이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면 교통비 등을 지원받는다.

부산과 서울에 이어 광역지자체 중 세 번째로 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 인센티브 사업을 전남도가 도입한다.

전남도는 지난 8일 도내 운전면허 소지자 중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운전면허증을 반납할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부산은 65세·서울은 70세 이상이 대상이지만 전남도는 고령 인구가 많은 점을 고려해 대상 연령을 좀 더 높였다.

운전면허증을 반납하는 노인에게 10만원 상당의 교통카드나 지역 상품권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올해 640명분의 사업비를 마련하고 관련 조례가 도의회를 통과하는 대로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도비 50% 해당 지역 시 군비 50%로 충당한다.

부산과 서울 등 대도시의 경우 대중교통 여건이 좋아 사업 호응도가 좋았지만 전남은 대중교통 이용이 상대적으로 불편해 지역 노인들이 얼마나 참여할지는 미지수다.

전남도 관계자는 “100원 택시 등 다양한 교통정책이 시행되고 있어 운전하지 않아도 어르신들이 큰 불편은 없으리라 본다”며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가 사회문제로 확산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1분기 전남 도내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월 말 현재 전남지역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천92건(4.3%), 사망자 수는 65명(8.7%), 부상자 수는 3천397명(4.8%)으로 분석됐다. 도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 65명 가운데 노인은 38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46명)보다 8명(17.4%)이 줄었다.

전남도는 지난해부터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