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읍면 대책위원장과 이장이 앞장서 반대 서명동참분위기 조성
이달 말부터 광주·서산전투비행장 사회단체 및 군민 대상 견학 계획

범군민광주군공항반대특별위원회(상임위원장 모종국, 이하 위원회)가 ‘광주전투비행장 무안이전 반대’ 9만 군민 서명운동에 본격 돌입했다.

위원회는 지난 6일 읍면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이장단, 여성단체협의회장 등과 오찬을 같이하며 ‘광주전투비행장 무안이전 반대’에 적극 나서기로 뜻을 같이하고, 지난 7일 개최된 무안군이장 역량강화 워크숍에서 관내 이장 415명의 반대서명을 시작으로 9개 읍면에서 일제히 9만 군민 반대서명운동을 실시 중이다.

대책위는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군민들의 반대서명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읍면 이장들이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고, 유관기관 및 사회단체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군청 및 읍면 민원실에 반대서명부를 비치하여 주민들의 자발적인 반대서명 동참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군민들에게 군전투비행장 무안으로의 이전 반대를 위한 군공항 이전사업 바로알기 홍보도 함께 병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범군민광주군공항반대특별위원회 모종국 상임위원장은 “광주시는 광주시의 최대 민원인 전투비행장 소음문제에 대해 아전인수격 사탕발림 홍보로 군민들을 현혹하고 있다”면서 “만약 전투비행장이 무안으로 이전해 올 경우 소음피해는 접어두고라도 무안군 관광은 물론 산업 전체가 바뀌면서 군민들의 생존권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결사반대로 막아 내겠다”고 말했다.

무안군 역시 김산 군수의 군공항 이전반대 천명과 올해 조직개편에서 군공항대응팀을 신설, 무안군 군공항 이전 대응지원 조례 제정, 군공항 이전 바로알기 홍보물 제작 배부 및 홍보동영상 상영, 기관·사회단체 행사 시 광주전투비행장 이전사업바로알기 설명회를 7일 현재 51회(4,023명) 가졌다.

무안군의회도 지난해 11월 군공항이전반대 결의문 채택과 군공항이전반대특별위원회를 만들어 반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2014년 군공항이전특별법에 따라 자체 용역을 실시해 무안을 비롯한 전남지역 후보지 5곳을 선정, 국방부에 보내 예비이전후보지를 조기 선정해 줄 것을 압박하고 있다. 또한, 군공항사업 홈페이지구축, 광주군공항이전 시민추진협의회 결의대회(2월22일)를 갖는 등 군공항 이전을 위한 각종 홍보관련 예산만도 3억5천만원을 수립해 두고 있다. 그러나 국방부는 2019년 주요 업무보고에서 군공항 이전사업을 이해 당사자 간 갈등으로 인한 추진 지연으로 명시, 이전 후보지 주민들의 우호적 여론이 조성돼야 이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 정부가 아닌 광주시가 오는 2028년까지 이전후보지 부지를 매입해 추진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따라 15.3㎢(463만평) 규모의 신공항 건설과 8.2㎢(248만평) 규모의 기존 공항부지 개발 등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만 5조7천480억원에 달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