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쉴거리·맛집·펜션 즐비
백련군락지 ‘회산백련지 10만평의 백색 향연’…8월9일~12일 무안연꽃축제

 톱머리·홀통해수욕장…송림 숲에서 보는 노을 장관
무안생태갯벌센터, 무안황토갯벌랜드…힐링 장소 적지
‘밀리터리 테마파크’…전투비행기 11대 등 군대 역사 한눈에

올 여름 휴가지를 잡지 못했다면 무안에서 추억을 만들며 힐링하는 것도 최적이겠다.
무안은 양파, 세발낙지 등 지역 특산물을 보유하고 있을 만큼 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가 다양하다. 해안선, 영산강을 따라서 선사시대부터 근대문화에 이르는 다양한 역사문화 스토리 자원도 풍부해 꼭 한 번 방문하고 머무르고 싶은 곳이다.
특히, 아름다운 경관의 리아스식 해안과 갯벌습지보호지역 1호로 지정된 생태환경, 10만평의 동양최대 백련 군락지 등은 천연 자연의 보고 지역이다. 무엇보다 무안은 무안국제공항을 비롯해 서해안고속도로 및 무안-광주간 고속도로의 연결 등 접근성이 좋다.

▲ 회산백련지 물놀이장

◆ 톱머리·홀통 해수욕장

지난 7월14일 개장한 톱머리해수욕장과 홀통해수욕장은 시원한 소나무 그늘에서 낙조를 감상하는 캠핑은 평생 추억으로 남을 수 있는 장관을 제공한다.

▲ 홀통 해수욕장

현경 오류리 소재 홀통해수욕장은 울창한 해송과 긴 백사장이 장관을 이루고 해수욕, 야영, 바다낚시, 해수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수심이 낮고 파도가 잔잔해 전국 윈드서핑 대회 개최등 해양스포츠의 최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망운면 피서리 톱머리해수욕장은 조수 간만의 차가 심해 간조 때 펼쳐지는 넓은 백사장과 보호림으로 지정된 해송숲이 조화를 이룬다. 백사장 길이는 약 2km로 해수욕을 겸한 피서, 낚시 등을 즐길 수 있다.

또 이들 해수욕장 주변에는 횟집들이 즐비하고, 지은 지 얼마 안되는 깨끗한 펜션도 많다.

해가 떨어지는 광경을 감상하고, 무안 양파에 갯벌낙지로 몸보신을 하면 황제가 부럽지 않다.

◆ 힐링명소 ‘무안황토갯벌랜드’

무안군이 보유한 우수한 자원인 황토와 갯벌을 만끽하고 체험할 수 있는 ‘무안황토갯벌랜드’는 지난 1월 해제면 유월리에 문을 열었다. 황토이글루(9동)와 황토움막(3동), 황토찜질방이 있고, 볼거리로 지역출신 故 문형열 옹이 기증한 분재 작품 300여점과 희귀식물 분재 30여점, 석위 90여점, 야생화분 70여점, 해송 조경수 150점, 각종 자료 등 1,000여점이 전시된 분재전시관이 있다.

▲ 무안황토갯벌랜드 야영장

4~5명이 숙박할 수 있는 황토이글루는 황토벽돌로 지어져 게르마늄이 방출되며 내부는 편백나무로 마감해 피톤치드를 온 몸으로 받을 수 있다. 또 황토움막은 황토이글루보다 규모가 커 6~8명 이용 가능하며 에어컨, 냉장고, TV, 샤워실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국민여가캠핑장엔 카라반과 방갈로도 조성되어 있다. 6인용 9대, 4인용 5대 등 총 14대의 카라반이 캠핑족들을 위해 마련됐다. 직접 텐트를 치고 숙박할 수 있는 오토캠핑장이 38면 준비됐고 관광객이 직접 가지고 온 카라반을 주차할 수 있는 카라반 사이트도 5면이 조성돼 있다.

◆ 무안생태갯벌센터

무안황토갯벌랜드의 랜드마크인 생태갯벌센터 전시관 내부는 갯벌의 살아 있는 모습을 볼수 있는 곳으로 3차원(3D) 영상을 통해 갯벌생물들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인근 앞바다는 318종의 육상식물과 환경부 보호대상 종인 알락꼬리도요, 흰목물떼새 등이 깃들여 살아가는 생물 다양성의 보고로 2001년 국내 최초 갯벌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됐고, 2008년에 람사르습지 전남도 제1호 갯벌도립공원으로 등록됐다.

 

▲ 무안황토갯벌센터

이곳에서는 무안 황토갯벌을 소재로 매년 9월 무안황토갯벌축제가 개최된다.

◆ 군대 역사 한눈에 ‘밀리터리 테마파크’

지난 5월 개장한 ‘밀리터리 테마파크’는 우리나라 육·해·공군의 무기를 한곳에서 한눈에 보고 비행기와 탱크 조종도 체험할 수 있다. 야외 유격훈련 체험장과 호국안보전시관도 갖추고 있다.

▲ 밀리터리 테마파크

이 곳은 지역 출신으로 공군참모총장을 지낸 故 옥만호 장군이 기부한 호담항공우주전시장을 대폭 확충, 인근 폐교를 매입해 우리나라 국군 역사와 발전사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공군 전투비행기 11대, 나이키 미사일, 육군 전차, 8인치 자주포, 해군 함포 4문, 발칸포 2문, 해병대 상륙돌격 장갑차, 에어보트와 북한 적성물자 838점이 전시돼 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