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일 군수·군의원 예비후보 등록 후 각종 설 난무할 듯
민주, 무안 후보자 1차 적격 심사 ‘미투’ 이의 제기 없어

[무안신문] ‘미투(#MeToo·나도 당했다)’가 사회 전반으로 들불처럼 번지면서 최근 정치권에서 6·13 지방선거 최대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전남지역 정치권에서도 성추문 논란으로 불출마 선언이 잇따라 ‘미투’가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6·13 지방선거 태풍의 눈으로 등장하는 분위기다.

우리 지역도 민주당 군수후보 출마예정자 특정인을 두고 법적 판단 근거 없는 성추문 풍문이 퍼지면서 추문에 휩싸인 후보는 미투의 희생자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빈총도 안맞는 게 낫다’는 생각에서다.

무엇보다 정당들이 후보 성폭행·성추행 여부에 대해 ‘현미경 검증’에 나서고 있어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성 추문에 휩싸이면 정당 공천 배제로 정치 생명까지 끝날 수 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 후보자의 경우 검증 단계에서 성폭력 및 성매매 범죄 경력에 대해서는 기소유예를 포함 형사처분시 예외 없이 부적격 처리하기로 했다. 다만, 성폭력 의혹 등은 진실인지, 음해성 흑석선전인지 경계가 애매해 지역에서 제기된 성폭력이나 성희롱 의혹은 중앙당 젠터폭력 특위로 올려 보내 심판을 받는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예비후보들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미투에 연루될 경우 경선조차 못하는 치명타를 입을 수 밖에 없다.

과거 선거에서도 후보자의 불미스러운 여자관계는 당골 선거전략으로 이용됐다. 그런데 이번 선거는 미투 영향을 받아 일부 후보들에게 따라다니는 여자관계가 사실로 밝혀지거나 연루될 경우 정치 생명이 끝날 수밖에 없는 사회분위기다. 무엇보다 상대 비방이나 ‘분열정치’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선거가 기초단체장 선거다. 과거 선거에서 보면 각종 설을 만들어 지역민심을 갈라놓기 일쑤였다. 이는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농촌의 경우 학연, 혈연, 지연 등 조직력이 먹혀들어 선거판도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미투’설 선거는 4월1일부터 기초단체장(군수)·기초(군)의원 예비등록이 시작되면 더욱 난무하면서 진실공방 고소·고발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현재 지역에는 특정 후보를 두고 각종 미투설이 난무 중이다. 하지만 민주당 군수후보에 대한 이번 전남도당 공관위 심사에서는 상대 후보자들로부터 특정 후보에 대한 미투설 이의제기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음해성 흑석선전인지 경계가 애매해 지역에서 제기된 성폭력이나 성희롱 의혹은 중앙당 젠터폭력 특위로 올려 보내 심판을 받는 경우는 사실상 사라진 셈이다.

용기 있는 고백으로 시작된 미투 운동이 선거전략으로 악용돼 검증의 현실적인 한계에 부딪혀 본질이 흐려지고 억울한 피해자가 나와서는 안된다. SNS 상에서 익명으로 특정 후보를 겨냥한 흑색선전이 퍼져나갈 경우 배후를 찾아내기 어렵고, 휴대전화를 포함한 각종 매체를 통해 순식간에 퍼져 나가 여론을 되돌리기 힘든 상황이 될 수 있다.

지역 한 정치인은 “이번 지방선거는 과거 선거와 달리 ‘미투’가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공천 심사를 앞두고 추문에 휩싸일 경우, 자칫 선거를 포기해야 하는 분위기다”면서 “진실한 폭로는 있어야 하지만 확인되지 않는 설로 정치인의 생명을 끝내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