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양돈 2, 한우 1, 육계 1, 산란계 4 등 8개소
전남도, 올해 200호 추가 지정…2022년까지 1천호 조성

[무안신문=박승일 기자] 전라남도는 지난해부터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제’가 도입·시행됨에 따라 쾌적한 지역 환경 조성과 지속가능한 축산업 발전을 위해 ‘깨끗한 축산농장’ 102호를 지정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축종별로는 한·육우 52개소, 젖소 5개소, 돼지 16개소, 닭 29개소다. 지역별로는 함평 19개소, 고흥·무안 각 8개소, 순천·나주·곡성·해남 각 7개소, 영광·장성 각 6개소, 보성·화순·강진 각 5개소, 신안 4개소, 담양 3개소, 완도 2개소, 광양·구례·진도 각 1개소이다.

이중 무안은 양돈 2개소(부영농장·유일농장(망운)), 한우 1개소(목포무안신안축협 생축장), 육계 1개소(닭사랑농장(현경)), 산란계 4곳(샤론농장(운남), 배로농장·우일농장(청계), 에그린농장(삼향)) 등 8곳이 선정됐다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제’는 현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농림축산식품부는 2022년까지 5천호를 조성할 계획으로 축산환경에 대한 근본 개선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

전라남도는 올해 200호 추가지정 등 오는 2022년까지 깨끗한 축산농장 1천호를 지정할 예정이다.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사업은 축산업 허가를 받은 소·돼지·닭 등 3개 축종을 대상으로 가축분뇨를 적정 처리해 악취민원 발생을 예방하는 농장에 대해 축산환경관리원 등 전문가의 검증을 통해 농식품부에서 부여하고 있다.

지정을 바라는 축산농가는 신청서를 작성해 해당 시군에 제출하면 된다. 신청 농가에 대해서는 시군의 서류심사 및 현장평가 후 도 및 축산환경관리원 검증을 거쳐 최종 농식품부에서 ‘깨끗한 축산농장’으로 지정한다.

‘깨끗한 축산농장’으로 지정되면, 5년마다 재평가를 실시하고 문제점 발생 시 개선점을 제시하는 등 대전 소재 (재)축산환경관리원에서 맞춤형 컨설팅을 한다.

전라남도는 지정받은 102호에 대해 퇴비사 및 가축분뇨 정화시설 설치 등 가축분뇨 개별처리 시설·장비 지원 및 축산농장 악취 저감시설 지원, 축사시설현대화사업 등 각종 축산 정책사업에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을 확산한다는 방침입니다. 올해도 200호 추가 지정을 목표로 설정하고 확대 추진키로 했다.

배윤환 전라남도 축산정책과장은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제는 가축분뇨 악취민원으로 인한 지역 주민과의 갈등을 해소하고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해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는 등 지속가능한 축산업 기반 조성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쾌적한 농촌 환경을 조성하는데 많은 축산농가들이 적극 참여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