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조장·취약계층 소외”…방과후 교사 어디로
유치원·어린이집 방과후 영어교육 금지는 보류될 듯

[무안신문] 교육부가 올해 3월부터 초등학교 1, 2학년의 방과후 영어수업을 전면 폐지키로 했다. 다만, 교육부가 유치원·어린이집의 방과후 영어교육을 금지하는 방침까지 마련 중이라고 알려졌지만, 이는 국회에서 반대로 보류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번 영어수업 전면 폐지는 지난 2014년 공교육정상화법(선행학습 금지법) 시행 당시 시행하려다 전국적인 반대에 부딪혀 3년 동안 보류된 데 따른 후속조치다.

그러나 일선 교육계와 학부모 일각에서는 사교육 확대, 취약계층 교육소외 등을 우려하며 여전히 반발이 크다. 방과후 학교 교사들 역시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며 반대하고 있다.

특히, 농어촌지역은 방과후 영어수업이 폐지될 경우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 방과후 영어수업은 1~2학년이 주를 이루고 있고 주 3회의 경우 3만원에 불과하다. 특히 저소득 가정은 방과후 학교 수업 지원을 받게 돼 상당수 학부모들이 학교에 아이를 맡긴다.

학부모 A씨는 “1~2학년 방과후 영어수업은 단순한 교육뿐만 아니라 해당 교사들이 돌봄교육까지 하고 있어 맞벌이 부부로서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수업이다”면서 “영어 수업이 사라지면 저소득 학생들은 학원에 갈 수 없게 되고, 일반 학생들은 20만원이 넘는 학원비를 내고 영어 사교육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부모 B씨는 “누구나 편하게 배울 수 있는 공교육에서 영어를 외면하면 오히려 서민층이 사교육 시장에 내몰릴 수 있다”며“공교육을 정상화 한다는 법이 오히려 사교육을 조장한 꼴이 됐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1∼2학년 영어 방과후 수업을 폐지하려면 사교육도 같이 규제해야한다는 입장이다. 학원도 없는 시골학생들은 어디서 영어를 배우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도 교육청관계자는 “무분별한 특성화 프로그램 대신 저학년 학생들에게 창의성 신장과 자유롭게 노는 시간을 주기 위해 특기적성, 놀이 중심으로 방과후교육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지난 7~8월 전국 568개 초등학교 1~2학년 학부모 786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방과후 영어 수업 인식 조사에서 응답자의 71.8%가 영어 방과후 학교 계속 운영에 찬성했다. 또 영어 방과후 수업을 운영하는 학교의 79%가 계속 운영에 찬성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