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신문]

◇ 벼 수확 및 건조 = 벼의 수확 적기는 외관상으로 벼 이삭의 알맹이가 약 90% 이상 황색으로 변했을 때이다. 벼를 너무 일찍 수확하면 청미, 미숙립이 증가하고 늦게 수확하면 동할립, 기형립, 피해립 등이 증가하여 완전미율이 떨어지게 되므로 적기수확으로 쌀 품질을 높여야 한다.

수확한 벼는 높은 온도에서 말리면 품질이 나빠지므로 일반용은 45~50℃에서 종자용은 40℃ 이하의 온도에서 서서히 말리도록 한다.

◇ 콩 수확 = 콩잎이 누렇게 되면 수확 하는데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하였을 때 수확하도록 한다.

수확시기는 개화 후 60일경이고 논 이용 콩 재배는 5~10일 더 늦으며, 수확시기를 놓치면 탈립에 의한 손실과 미이라병, 자반병 발생으로 품질이 떨어지게 된다.

콤바인 수확적기는 소요시간과 손실률을 줄이기 위해 성숙 후 10일경이며 수분함량 18~20% 정도에 실시하도록 한다.

◇ 양파육묘 = 잘록병 방제를 위해 본잎 2~3매 될 때 묘를 1cm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작업을 실시하고 제초작업과 동시에 노출된 뿌리부분을 덮어준다.

잎수가 많고 밑둥치가 기형으로 큰묘는 분구 및 추대되기 쉽고, 너무 작으면 수량이 적어진다. 웃자란 묘는 활착이 늦어 수량이 떨어진다.

※ 우량묘의 기준 : 줄기 굵기 6~7.5㎜, 키 25~30㎝, 엽수 4매 정도, 뿌리 절단이 없는것
※ 아주심기 : 조생종(10월상~10월중), 중생종(10월상~11월상), 만생종(10월하~11월중)

◇ 건전한 양파 생육을 위해 밭을 미리 준비 = 양파 심기 2주일 전까지 석회로 산도를 교정한다.(pH6.3~7.3) 고자리파리, 뿌리응애, 선충류 등을 방제하기 위한 토양살충제를 살포한다.

비료는 토양성분을 분석하여 필요한 양만 준다. 완숙퇴비, 밑거름, 토양선충제를 뿌리고 이랑을 만들어 비늘을 덮는다. 잡초약을 사용할때는 약을 뿌리고 3~4일 후에 비늘을 덮는 것이 좋다.(가스약해 피해 방지)
※ 자료제공: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과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