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광문화과 - 스토리가 있는 문화자원 발굴 / 무안 각설이 품바 전승관 건립
● 산림환경과 - 사교천 생태하천 복원 /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 해양수산과 - 우량 김 종묘 보급 지원 / 갑오징어 종묘 위탁생산 부화방류
● 건설교통과 - 남악지역에 주차장 부지 매입해 공영 주차장 건설
● 허가경제과 - 무안전통시장 활성화 추진 / 군민과 함께하는 투자유치 활동 전개

관광문화과는 올해 중국 3대 기행문 중 하나인 표해록(漂海錄)의 저자 금남(錦南) 최부(催溥)에 대한 스토리를 개발한다. 또 해제 봉대산성과 운남 다경진성의 도지정문화재 등록을 추진하고 해제 임치진성도 발굴, 조사한다. 무안 각설이 품바 전승관을 회산백련지에 건립하고 폐교인 몽탄남초등학교에 옛 전통 생활·문화상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장을 조성한다. 산림환경과는 일로 복용리 사교천을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고 노후경유차를 조기에 폐차할 경우 보조금도 지원한다.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공동주택에 음식물쓰레기 감량·종량기를 설치하고 9개 읍면별로 야생화를 식재해 사계절 향기 나는 꽃밭을 조성한다. 특히, 재해 위험이 있는 노거수 및 고사목을 사전에 제거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 해양수산과는 황토와 갯벌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비교·분석해 우수성을 규명하고 보전과 활용방안을 연구하는 용역을 추진한다. 또 관내 김 양식 11어촌계에 우량 김 포자를 지원하고 갑오징어 종묘를 위탁생산해 방류한다. 건설교통과는 남악신도시에 30억원을 들여 2018년까지 공영주차장을 설치한다.
허가경제과는 무안읍 성내리로 이전한 무안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장 광장 노점 비가림시설을 설치하고 공연행사도 개최한다.
또 기업 투자유치에 공이 있는 군민과 공무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해 투자유치를 활성화한다. 아울러 건축물 사용승인 시 건축물대장 전산자료를 무료로 제공해 건축행정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한다.  (편집자 주)

[무안신문=서상용 기자] ■ 관광문화과

◇ 스토리가 있는 문화자원 발굴= 중국 3대 기행문 중 하나인 표해록(漂海錄)의 저자 금남(錦南) 최부(催溥)의 묘가 몽탄면 이산리에 소재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2,500만원을 들여 관련 자료 수집 및 스토리를 발굴해 콘텐츠화 한다.

◇ 비지정 문화유산(成) 문화재 지정 추진= 이순신 장군과 관련된 해제 봉대산성과 운남 다경진성을 도지정 문화재로 지정을 추진한다. 또 해제 임치진 성 발굴 조사를 추진해 체계적인 보수, 정비근거를 마련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 소요예산은 1억원이다.

◇ 무안 각설이 품바 전승관 건립=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일로 회산백련지에 무안 각설이 품바 전승관을 건립한다. 소요예산은 7억5천만원으로 상설적인 공연 및 전수활동을 강화해 품바를 지역 대표 문화자원으로 육성하고 회산백련지 4계절 관광활성화에 일조한다.

◇ 중국유학생 「무안관광홍보단」 육성·운영= 요우커 관광이 단체에서 점차 개별, 가족단위 패턴으로 변화함에 따라 무안을 비교적 잘 알고 있는 중국 유학생 40명을 관광 홍보·유치 전도사(Messenger)로 양성한다. 소요예산은 1천만원이다.

◇ 코레일 연계 관광코스 운영= 코레일과 연계한 체험관광 코스 운영으로 수도권 관광객 모객을 활성화하고 사계절 관광 여건을 조성한다. 군대 문화체험(밀리터리테마파크), 분청사기 도자기 빚기체험, 갯벌체험, 해양레포츠체험, 황토이글루(황토움막)체험, 오토캠핑장, 회산백련지, 영산강 역사·문화 유적지, 영산강 자전거길 체험 등을 코레일 임시·정기열차 상품과 연계해 운영한다.

◇ 몽탄 폐철도·터널 활용 타당성 조사 계획수립 용역= 폐터널 등 폐철도부지를 활용한 관광 테마파크 조성으로 영산강변 역사·문화유적 및 관광지와 연계한 관광인프라 확충을 위해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으로 국비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민간투자를 유도한다. 용역비는 6,800만원이다.

◇ 전통 생활·문화 테마파크 조성= 폐교인 몽탄남초등학교에 우리 조상들의 옛 전통 생활·문화상을 엿볼 수 있는 60~70년대 골동품을 전시하는 전시관과 체험장을 조성한다. 이곳엔 체험교육장, 수장고 및 연구실, 전시관, 야영장, 편의시설, 사무실이 들어선다. 소요예산은 38억5천만원이다.

◇ 해제 도리포유원지 공중화장실 신축= 해제면 송석리 도리포유원지에 4억4천만원을 들여 공중화장실을 신축한다. 해맞이 행사와 칠산대교 개통에 대비해 관광객들의 편의를 도모한다.

■ 산림환경과

◇ 사교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생활하수 및 축산폐수, 일로농공단지 오폐수 등에 의해 하천 생태환경이 악화된 일로읍 복용리 소재 사교천의 수질을 개선하고 친환경적 친수공간을 조성한다. 사업비는 90억원으로 2017년 착공해 식생매트, 생태수로, 산책로 등을 조성한다.

◇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운행중인 경유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실질적으로 저감해 대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시 보조금을 지원한다. 대상은 2005년 12월 31일 이전차량이며 연식별로 차등 지원된다.

◇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시범사업= 설치를 희망하는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음식물쓰레기 감량·종량기를 설치 또는 렌탈해 자체적으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한다. 미생물 발효, 건조 방식의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치는 쓰레기 발생량을 70% 이상 줄일 수 있다. 사업비는 4대에 5,300만원이다.

◇ 우리동네 구색(九色)맞춤 꽃밭 조성사업= 주요 도로변 공한지·유휴지를 활용 숙근류(宿根類) 위주의 계절꽃과 야생화를 9개 읍면별로 식재해 사계절 향기 나는 꽃밭을 조성한다. 소요예산은 2억원이다.

◇ 재해 위험수목 정비 및 제거= 자연재해시 도복(倒伏) 우려가 있는 가옥주변에 대한 노거수 및 고사목을 사전에 제거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 105주 계획에 소요예산은 1,800만원이다.

■ 해양수산과

◇ 황토와 갯벌의 자원조사 및 활용방안 연구 용역= 무안군 토질의 대부분을 이루고 갯벌의 주요 구성성분이 되는 황토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비교·분석해 우수성을 규명하고 장기적인 보전과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사업비는 2억5천만원이다.

◇ 우량 김 포자(종묘) 보급 지원= 관내 김 양식 11어촌계에 환경 변화에 강한 우량 김 포자를 지원해 어업인 소득을 증대한다. 사업비는 1억5,400만원이다.

◇ 갑오징어 종묘 위탁생산 부화방류= 국제갯벌연구소에 위탁해 갑오징어종묘 생산을 위한 시설을 구축하고 부화에 성공한 종묘를 방류한다. 소요예산은 1천만원이다.

■ 건설교통과

◇ 공영주차장 조성= 남악지역의 불법 주·정차가 심각한 지역에 주차장 부지를 매입해 공영 주차장을 설치함으로써 교통환경을 개선하고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소요예산은 30억원이고 2018년까지 완료한다.

■ 허가경제과

◇ 무안전통시장 활성화 추진= 무안읍 성내리로 이전한 무안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장 광장 노점 비가림시설을 설치하고 품바공연, 가수 초청 및 노래자랑 등 장날 공연행사를 운영한다. 또 쇼핑카트, 택배, 온누리 상품권, 카드결제 유도 등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사업비는 6억2,100만원이다.

◇ 군민과 함께하는 투자유치 활동 전개= 농공단지 기업유치와 MOU 체결기업의 투자실현 유도 등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해 농공단지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효과를 극대화한다. 기업인, 투자유치자(군민·공무원 등)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사기 진작과 투자유치 활성화를 유도한다. 예산은 6천만원이다.

◇ 건축물대장 전산자료 제공 서비스= 건축물 사용승인 시 건축물대장 전산자료를 무료로 제공해 사용승인 사항과 건축물대장 내용의 일치 여부 확인을 통해 민원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건축행정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