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신문]전남도가 관리 중인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 일부가 사람 얼굴이나 차량 번호판을 식별하기 어려운 저화질 장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노웅래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사람 얼굴이나 차량 번호판 식별이 어려운 100만 화소 미만의 CCTV는 전남은 전체 1만3천972대 중 46%인 6천423대다.

보안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100만 화소 미만의 저화질 장비로는 사람의 얼굴 식별은 물론 자동차 번호판 식별도 어렵다고 보고 있다. 특히 야간에는 식별이 거의 불가능하다.

노웅래 의원은 “CCTV가 범죄와 사고예방에 큰 역할을 해야 함에도 기존에 설치된 상당수의 CCTV가 저화질 장비로 제 역할을 못하는 실정”이라며 “지방자치단체의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해 CCTV 설치를 위한 국비 확보 대책을 행정자치부 차원에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무안군은 지난해 3월 관내 기관별, 목적별로 분산 운영 중인 방범용 CCTV를 비롯해 어린이보호구역, 재난재해, 학교 등에 설치되어 있는 CCTV를 무안군청 민원동 3층에 CCTV 통합관제센터를 개소, 365일 24시간 각종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무안군엔 8월말 현재 167개소에 561대의 CCTV가 설치돼 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