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전역 20% 경유안 확정되면 광주-서울 45분 늘어
호남 국회의원들 “KTX 서대전역 경유 즉각 철회” 촉구

[무안신문=김진혁기자]오는 3월 광주(송정)-서울간 KTX 개통을 앞두고 복병으로 등장한 ‘서대전역 20% 경유안’이 호남·충북지역과 대전간 갈등 양상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이는 지난 6일 한국철도공사가 ‘서대전역 20% 경유안’을 국토부에 제시, 국토부가 지난 15일 ‘호남고속철 회의’를 열어 노선에서 광주역을 제외하고, 전체 편수 중 20%를 서대전역으로 경유시키겠다는 계획안을 내놓은데 따른 것이다.(관련기사 본보 530호, 1월20일자)

이와 관련해 호남지역 자치단체장을 비롯한 국회의원들과 충북지역은 ‘KTX 운영계획 원안’대로 진행하라고 요구하는 반면 대전·충남은 서대전역 경유도 모자라 50% 정차까지 주장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호남지역 3개 시·도당 위원장과 호남지역 국회의원 10명은 지난 21일 서승환 국토교통부장관과 면담을 갖고 호남고속철도 서대전 경유 방안 검토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이번 경유안은 새누리당 대전 서구을 당협위원장이었던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이 자신의 정치적 목적으로 충청권과 호남권의 갈등과 대립을 부추기는 상황이라며 최 사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또한, 의원들은 국회에서도 기자회견을 열고 재차 최 사장의 해임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윤장현 광주시장,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전남도의회도 등도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서대전역 경유 계획을 철회하고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그동안 신중한 태도를 보였던 충북도와 청주시도 대전역 경유를 반대하며 가세했다.

충북도는 지난 22일 충북도청에서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는 KTX 본연의 고속 기능을 훼손할 수 있어 반대한다”면서 “오송역이 분기역 기능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호남선과 경부선을 운행하는 KTX의 정차 횟수를 현재보다 대폭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청주시도 이날 “한국철도공사와 국토부의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에 대한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고,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 역시 반대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반면 대전·충청권은 “호남선 KTX가 대전권을 경유하지 않을 경우 호남과 대전권의 접근성이 악화돼 국가 균형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며 “호남선KTX의 대전-목포 구간 중 대전권(대전-논산) 이용객이 전체 이용객의 3분의 1 수준에 달해 이들의 큰 불편도 예상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토부는 2월초까지 운영계획을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광주간 KTX가 서대전역을 경유 할 경우 ‘2시간대 저속철’로 전락하게 된다.

수정 계획안이 확정되면 서울·오송·공주·익산·정읍·광주송정 등 5개 역 중 오송∼익산 구간은 일반 선로인 오송~서대전~계룡시~익산구간으로 우회하게 되며, 거리는 32㎞ 늘어나 운행시간도 45분 추가된다. 결국 일부(20%) KTX는 서울~광주 운행 시간이 기존 1시간33분에서 2시간18분으로 45분이 늘어나게 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