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 1등급 기관 대외적 인정 보람
관광 거점 중심의 신성장 개발축 본격 조성
잘사는 농어업 기반 확대 구축, 희망이 솟는 교육무안 추진

▲ 김철주 무안군수
■갑오년 새해 군민에게 인사 한 말씀
-지난 2013년도 변함없는 무안 사랑과 지역 발전을 위한 열정으로 함께해 주시고, 잘사는 행복무안 건설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과 향우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새해에도 저와 600여 공직자는 군민 모두가 행복한 무안만들기를 위해 열과 성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며, 가정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 2013년 주요 군정 사업을 정리한다면?
-2013년 한 해는 잘 사는 행복무안을 만들기 위한 마스터 플랜을 마련하고 그 추진기반을 구축한 한 해 였습니다. 특히 6개분야 86개 사업을 포함한 비전 2020 장기발전 종합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256억 원의 군 채무를 상환했고, 해제 거점면 소재지 정비 70억, 무안읍 낙지거리 창의아이디어 10억, 몽탄역사 주변 경관개선 사업 20억 등 3건에 100억의 농산어촌 개발사업과 남악 신도시 명품 생태공원 조성 등 8건에 60여억 원의 소규모 사업들도 공모사업에 선정됐습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국토해양부의 개발촉진지구로 지정되어 국비 453억 원을 포함한 1,648억 원의 투자 계획을 확정, 향후 5년간 14건의 대규모 프로젝트가 시행돼 무안이 휴양·관광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농기계 임대사업소 분소를 해제와 일로에 설치했고, 양파기계화 사업 추진, 인재 육성을 위하여 10억 원의 군비 출연 및 장학금 기부문화확산으로 42억 5천만 원의 승달장학금 조성, 어르신들의 노후생활을 위해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 운영, 차상위 계층 노인 전세대 건강보험료 지원, 만성질환 어르신에 대한 정밀진단 실시, 장수수당 연령대별로 늘려서 지급하였습니다.

이 같은 주민만족 행정을 펼쳐 2013 민원행정발전 우수기관 선정, 소하천 정비 우수기관 표창과 2억 원 상사업비 수상, 강소농 육성 최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최근에는 653개 공공기관 대상으로 실시하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 기관으로 선정되어 우리군의 행정 능력을 대내외에 인정받는 성과를 냈습니다.

■새해 군정 역점사업은?
-군민 모두가 잘사는 행복무안 건설을 최고의 군정목표로 삼고 신성장 동력사업들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군민의 뜻에 의한 민의행정, 군민 한 분, 한 분을 받드는 섬김 행정, 소통을 통한 공감행정을 통해 군민이 만족하는 행복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첫째, 관광 거점 중심의 신성장 개발축을 본격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망운 조금나루에서 현경 봉오제까지 노을길을 착공하여 해안관광도로 개설과 개발촉진 지구 선도사업으로 135억을 투입 전망대와 산책길 등을 조성하여 서쪽 개발축의 중심거점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동쪽으로 영산강 역사 문화체험 전통뱃길 복원과 백자 가마터 복원사업, 전통 옹기마을 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회산백련지 물놀이 시설 확충, 영산강-회산백련지간 자전거 도로 개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니다.

둘째, 풍요롭고 잘사는 농어업 기반을 확대 구축하겠습니다
양파기계화 면적을 350ha까지 확대하고, 외지인 영농인력 무료숙소를 설치운영하여 농번기 일손부족 문제 해결, 양파 종자 묘상 토양 소독과 칼슘유황비료 지원으로 연작피해 최소화와 쌀 생산비 절감을 위해 200ha의 점파단지 조성, 상토 공급과 토양개량제 살포, 농기계 확대 보급해 농가소득을 증진시켜 나가겠습니다.

축산업은 전기 자가발전과 환기시설 설치 등 시설현대화 사업 적극 추진 및 한우특구 지정과 한우마을을 조성하고, 수산자원 환경조성을 위해 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잘피 군락지 바다숲과 낙지목장 10개소를 조성해 나가겠으며, 천일염 생산 기반시설 현대화와 김 가공공장 위생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희망이 솟아나는 교육무안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28개 초중학교 친환경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과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무안거점고와 남악고가 명문학교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교육지원조례를 바탕으로 기숙학원 캠프지원 및 심화학습 아카데미반 운영으로 우수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넷째, 군민 모두의 행복을 위한 맞춤형 건강 복지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군민이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지역생활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맑은 물 공급을 위하여 몽탄, 현경, 망운지구 지방상수도를 확장하고 마을상수도 급수관로 대폭 확충, 해제면 소재지 종합정비 사업과 4개지구 정주생활권 개발사업, 6개 지구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생활기반시설 정비로 정주여건을 대폭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무안읍 낙지거리와 몽탄면 지역경관 개선사업, 무안읍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을 착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남악주민이 한곳에서 문화·체육·공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남악복합주민센터를 건립, 농어촌 버스 미운행지역 어르신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행복택시”를 운행, 청소기동반을 신설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53회 전남체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