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연말까지 720여대, 대당 10만원 보조지원

무안군은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운행을 위해 사업용 자동차에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를 올 연말까지 의무적으로 장착을 추진한다.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란 속도, 브레이크 가속페달 사용, 운전시간, 위치정보 등 운전자의 운행특성을 기록하는 장치로써, 사고발생 때 정밀 운행 데이터를 산출, 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과속 및 급가감속과 같은 난폭운전을 근본적으로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치로 이른바 “차량용 블랙박스”라고 부르고 있다.

지난 19일 무안군에 따르면 교통안전법 개정으로 사업용 차량에 대한 운행기록장치 장착이 의무화되면서 디지털운행기록장치 장착지원 사업은 버스, 택시, 특수여객은 지난 3월말까지 장착이 완료되었고, 사업용 화물자동차 총 725대는 올 연말까지 의무적으로 장착을 완료해야 한다.

디지털운행기록장치 장착에 따른 보조금 신청은 운행기록장치 지급 청구서와 부착확인서 등 신청 구비서류를 갖춰 군(교통행정담당) 또는 해당 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로 신청하면 대당 1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를 장착하지 않은 사업용 화물자동차는 내년부터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군 관계자는 “사업용 차량은 일반자가용에 비해 사고율이 5배 이상 높고, 교통법규위반건수 역시 1.7배 높다”면서“디지털 운행기록계의 장착으로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난폭 운전습관을 크게 개선해 안전한 교통질서가 정립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