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전선은 북태평양 고기압의 확장 세력이 아직 약한 6월 중순경에는 일본 남쪽 해상에 머물러 있으나 북태평양 고기압의 세력이 강화됨에 따라 점차 북쪽으로 올라오기 시작한다. 6월 하순이 되면 일본 열도에 걸치고 7월 상순이 되면 우리나라 중부 지방까지 북상한다. 그러나 이 무렵에는 오호츠크해 고기압의 세력이 약화될 때이므로 장마전선의 활동도 점차 약화되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북쪽으로 올라간다. 7월 중순이 되면 북한 지방까지 북상하고 7월 하순경에는 한만국경 지방까지 올라가서 소멸되어 버린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는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여름 날씨가 된다.

장마전선은 규칙적으로 올라가는 것은 아니고 장마전선 양쪽 고기압의 세력 여하에 따라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데, 이것을 장마전선의 남북진동이라고 부른다. 장마초기에는 북쪽 고기압의 세력이 강하여 전선이 우리나라 남해 해상에 정체되는 경우가 많아 보슬비가 계속되어 기온이 낮아진다. 그러나 북태평양 고기압의 세력이 강화되어 장마전선이 우리나라에 상륙하게 되면 강한 비가 내리는 경우도 있다. 전선의 남쪽에 위치한 지역은 한여름 날씨가 되고, 전선의 북쪽에 위치한 지역은 장마철의 음산한 날씨가 되어 뚜렷한 날씨 차이가 나타난다. 이와 같은 때 북쪽 고기압의 세력이 일시적으로 강해지면 전선은 쭉 남쪽으로 내려가서 북쪽 고기압의 세력권 안에 들게 되므로 비교적 산뜻한 맑은 날씨가 되고, 반대로 남쪽 고기압의 세력이 일시적으로 강화되어 전선을 북쪽으로 밀어 올리면 남쪽 고기압의 세력권 안에 들게 되어 무더운 여름 날씨가 된다. 이렇게 두 고기압의 세력 여하에 따라 장마기간 중에도 가끔 맑은 날씨가 되는 경우가 있지만 오래 계속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장마전선이 우리나라에 완전히 상륙하게 되면 북태평양 고기압으로부터 고온다습한 열대기류가 전선상에 흘러 들어오기 때문에 지역적으로 집중호우가 내리는 일이 많다. 장마기에는 산꼭대기에서는 바람이 강하고 구름이 많이 끼기 때문에 앞이 잘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형에 따라서는 큰 비가 내리는 일이 있으므로 등산을 삼가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