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기업도시 법인이 청산되면서도 아직 꺼지지 않은 불 때문에 일말 기대를 가져 왔던 무안군기업도시가 사실상 백지화 됐다.

행정은 9월말까지 최선을 다해 투자업체를 찾아 사업을 추진해 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어느 기업이 선뜩 나서 피해를 보고라도 추진한다면 모를까 지금으로서는 불가능하다는 게 맞다.

이렇게 되면서 7년 동안 무안의 청사진으로 군민들을 이끌어 왔던 기업도시 백지화는 당장 무안의 미래를 담보하고 나갈 수 있는 신성장동력 사업이 없다는데서 안타깝기만 하다.

농업군인 무안으로서는 FTA 등으로 갈수록 어려워 지는 농촌 현실을 감안할 때 신성장 동력을 추진할 수 있는 미래 담보의 사업을 시급히 찾아내야 하는 과제가 생겼다. 군민들도 이를 위해서는 역량을 모을 때다.

지금은 책임론을 두고 왈가왈부 할 때가 아니다. 미래 성장동력이 없는데 과거를 가지고 시시비비하는 데 시간을 보낸다면 타 자치단체에 갈수록 경쟁력이 떨어 질 수밖에 없다.

두산중공업이 최근 무안군에 우회출자금 26억을 요구한 것도 이미 예견된 부분이었다. 이를 두고 처음 발생한 것처럼 책임론을 이야기하는 것은 시각에 따라 정치적일 수 있다.

출자금 다툼은 법정에서 가려지게 돼 있다. 그 결과에 따른 책임도 법과 감사원 등에서 처리하게 된다. 그래서 다시 부각되는 기업도시 후유증 망령이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행정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군민들의 의연한 대처가 필요하다.

무안반도 통합을 막아낸 저력의 이면에는 무안을 사랑함이 담겨 있다. 지키는 것도 우리가 경제적 성장이 커지고 재정력이 높아질 때 가능하다. 지금은 뒤를 보고 안주할 때가 아니고 앞을 보고 군민과 행정이 머리를 맞대야 할 때이다. 지난 일을 타산지석(他山之石) 삼아서 말이다.

아울러 행정은 그간 토지개발구역으로 묶여 어려움을 겪은 해당 주민들에 대한 지역개발 등 대책을 마련해 불만을 줄여 나가는데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보여진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