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11총선 출마를 위해 지난 9일 서삼석 군수가 사퇴했다. 이로써 서 군수는 2002년 6월 당선된 이후 9년 6개월간 민선 3선 단체장으로 군정을 이끌어 온 대막을 스스로 내렸다. 

서 군수 중도사퇴는 오래 전부터 예견돼 있었다. 각종 행사 축사를 하지 않았고, 각종 단체들의 모임과 행사 꼼꼼한 참석, 그리고 지난 11월19일 출판기념회 등도 내년 총선을 준비한 행보였다. 하지만 그래도 일각에서는 임기를 채우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없지 않았다.

결국 단체장 공직사퇴 시한인 13일을 앞둔 9일 서 군수의 사퇴가 현실화 됐다. 총선을 위해 단체장이 임기 중 사퇴는 우리 군에서는 처음이다.

서 군수는 임기 동안 총력을 쏟아 온 기업도시가 정상 궤도에 오르지 않는데는 단체장으로 한계가 있어 여의도로 진출해 책임 있게 기업도시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명분이다.

하지만 이가 진실이고 충정일 수도 있겠으나 중도사퇴를 군민들이 받아들이기에는 명분이 약하다. 저변에는 자신의 정치적 야망과 욕심을 채우려는 목적이 전혀 없지 않다고 상당 수 군민들은 보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는 약속이다. 지역발전과 군민을 위해 할 일은 자신을 뽑아준 군민과의 약속대로 4년 임기를 채우는 것이다. 임기 중 사퇴는 보궐선거로 차기 군수가 당선되기까지 행정공백이 불가피하고 이는 군민의 피해로 이어 질수 있다. 대표적으로 보궐선거를 위한 수억원의 선거비용이 혈세낭비가 아닐 수 없다.

물론 부군수의 군수권한 대행체제로 행정 업무가 잘 되리라고는 믿어 의심치 않지만 반면 책임행정의 두려움 때문에 정책의 일관성이나 지속적인 사업들이 움츠려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무시할 수 없다.

무엇보다 군수 사퇴가 선거과정에서 주민간 갈등은 지역의 분열을 가져오는 더 큰 문제이다. 총선은 총선이지만 군수 보궐선거 후보의 난립은 지역 갈등을 갈기갈기 찢어 놓을 수 있다. 특히 내년도 지방행정체재 개편을 앞두고 시군통합 찬반에서의 군민 결집에도 이번 선거로 후보간 민심갈림이 상당한 걸림돌이 될 수 있어 서 군수의 사퇴는 의외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제 일은 이미 엎질러졌다. 수습을 위해 군민들이 나서 행정의 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

앞으로 이 같은 악습이 반복되지 않도록 군민들의 자치의식 고양이 필요하다. 임기를 채우지 않고도 총선에 나설 수 있게 하는 현재의 제도 미비점 보완이 필요하다.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 선거법에 당선자의 임기 중 사퇴를 제한하는 규정을 만들어 이를 어기면 본선거는 물론 보궐선거비용 구상권 청구 등 법 개정으로 선거 때만 되면 선출직 공직자들의 줄사퇴를 막아야 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