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종합병원 신경과 임은광 과장

▲ 무안종합병원 신경과 임은광 과장
뇌를 둘러싸고 있는 뇌수막에 발생한 염증을 총칭하여 뇌수막염이라고 하고, 염증이 뇌실질을 침범하면 뇌염이라고 합니다.

▲증상
뇌막염의 원인이 세균이냐, 바이러스냐, 아니면 결핵이냐에 따라 뇌막염의 증상은 차이가 있지만 공통된 증상은 고열, 심한 두통, 뇌압 상승으로 구역/구토 증세가 흔히 동반되고, 수막자극 증후입니다.

수막자극 증후 는 목을 앞으로 굽힐 때 목에 강직과 비슷한 현상이 일어나면서 잘 굽혀지지 않으면서 환자는 뒷목에 뻣뻣함을 느끼는 현상으로 뇌막(수막)의 염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두통은 뇌막의 자극과 뇌압의 상승에 따른 것으로서, 전체적으로 아프고 지속적이며 기침, 배변 등 뇌압을 상승시키는 행위에 의해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바이러스 뇌막염의 경우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피부에 발진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며, 의식장애나 경련(간질발작)은 동반되지 않으나, 만일 그러한 증상을 보일 경우 뇌막의 염증뿐만 아니라 뇌실질의 염증인 뇌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원인 및 병태 생리
뇌막염을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것이 장내 바이러스(Enterovirus)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성 뇌막염 은 비교적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서 빠르게 증상이 악화되며, 빨리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태로울 수도 있고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응급 질환에 속합니다.

바이러스성 뇌막염과는 달라 증상이 매우 빠르게 악화되기 때문에, 치료가 늦어지면 (빠른 경우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지 하루만에) 심한 뇌압 상승으로 인한 여러 가지 신경학적 증상들이 나타나고 의식이 혼미해지고 점차 혼수상태로 빠지게 됩니다. 뇌수막구균에 의한 뇌막염의 경우 심한 피부 발적(자반성 피부 발적)을 보이며 쇽 상태에 잘 빠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균성 감염은 바이러스성 감염과 달리 원인 세균을 정확히 진단해야 그에 따른 항생제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원인 세균을 밝히는 검사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세균성 뇌막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균은 폐렴쌍구균, 인플루엔자균, 뇌수막구균 등입니다.

세균성 뇌막염의 합병증으로 뇌실이 확장되는 수두증, 경련(간질발작), 경막하 농양, 경막하 삼출, 뇌졸중, 뇌신경 마비 등이 있습니다. 뇌막염의 심한 염증과 더불어 이러한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일단 뇌 실질이나 뇌신경 등에 불가역적인 손상이 오면, 여러 가지 신경학적 이상 소견이 지속적인 후유증으로 남아 의식장애, 마비, 언어장애 등 등의 장애가 남을 수 있습니다.

결핵성 뇌막염 도 뇌막염의 공통된 증상인 심한 두통, 구토, 열, 수막자극 증후 등을 보이지만, 1-2주나 그 이상의 기간에 걸쳐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고 서서히 증상이 악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균성 뇌막염처럼 심하고 지속적인 고열이 아니라, 주로 밤에 심해지는 미열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세균성 뇌막염과 같이 빨리 진행하지는 않기 때문에 시각을 다투는 응급 질환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합병증과 후유증이 잘 생기며, 장기간의 약물치료를 필요로 한다는 점, 그리고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는 점에서 위중한 병입니다.

결핵성 뇌막염은 폐결핵 등 다른 장기의 결핵이 파급되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결핵성 뇌막염의 약 2/3).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이나 후유증은 세균성 뇌막염과 비슷합니다.

▲검사 및 진단
뇌 수막염을 확진하고 그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는 반드시 뇌척수액 검사가 필요합니다. 뇌척수액 검사를 통해서 바이러스성인지, 세균성인지, 아니면 결핵성인지를 대부분의 경우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균성이나 결핵성인 경우라면, 세균 배양 검사를 해서 정확한 원인 균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 및 경과
바이러스성 뇌막염의 주된 치료는 대증적인 치료로서 심한 두통에 대한 치료, 고열에 대한 치료, 뇌압 상승에 대한 치료, 기타 수액요법 등입니다. 이렇게 증상을 경감시키면서 보조적인 치료를 하면, 뇌막염은 자연적으로 호전됩니다.

세균성 뇌막염의 경우에는 빠른 시간내에 항생제 치료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가급적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해야 합병증과 후유증 없이 완치될 수 있겠으며, 합병증으로 때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결핵성 뇌막염의 경우에는 폐 결핵 등 다른 장기의 결핵과는 달리 더 장기적인(12개월) 약물치료를 받아야 하며 급성기에 스테로이드 병용 투여가 필요합니다.

결핵성 뇌막염도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예후가 좋으며, 세균성 뇌막염과 마찬가지로, 합병증이 생겼을 때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