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이전 4년 만에 신도시로 성장
남악·옥암지구 고급 주거타운 변신

언제 도시다운 도시가 될까 우려를 낳았던 남악신도시가 전남도청 이전 4년만에 전남 서남권에서 가장 각광받는 주거지역으로 부상했다.

지난 2005년 10월 말, 광주 동구 금남로1가에 있던 전남도청이 무안군 삼향면 남악리 신청사로 이사했다. 당시 890여만㎡(270여만 평)의 신도시에는 사방 어느 곳에도 도청 건물 외에 아파트나 상가가 전무한 허허벌판이었다.

그로부터 4년여가 흐른 지금 남악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모했다. 옥암지구와 남악지구 곳곳에 아파트 숲이 들어섰다. 관공서와 대형 상업건물들도 잇따라 들어서고 있다.‘상전벽해(桑田碧海)’라는 말을 실감케 한다.

남악신도시는 현재 아파트 26개 단지(1만여 가구)가 들어섰고, 인구 3만명이 사는‘신도시’가 됐다.

지난해까지 전남도교육청과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전남통계사무소 목포출장소, 남악지구대, 중소기업지원센터, 중소기업진흥공단, 전남여성플라자, 전남개발공사, 전남발전연구원 등 22개 기관이 이전을 끝냈다. 현재는 광주지법 목포지원과 광주지검 목포지청, 전남경찰청, 농협전남지역본부 등의 신축공사가 진행 중이다. 전남개발공사 주변에도 대형 상업건물들이 앞다퉈 신축되고 있다.

▲서남권 최고 주거지로 급부상

목포 원도심에서 10여년 전 하당 신도심으로 옮겨졌던 주거 중심이 이제는 다시 남악으로 이동하는 흐름이다.

현재까지 공급된 아파트 1만여 가구 가운데 8,000여 가구가 분양·임대된 것으로 업계는 추산한다.

아파트 가격도 평당 550만∼580만원으로 목포권에서 가장 높고, 웬만한 광주지역 아파트에 버금간다. 아파트 시세에 다소 거품이 포함돼 있지만, 주민들의 선호도는 높은 편이라는 게 부동산 업계의 설명이다.

학교는 남악지구에 유치원과 초·중·고교가 1곳씩 개교했고, 옥암지구에는 유치원 2곳, 초등 3곳, 중학교 1곳이 문을 열었다.

학원과 병원, 은행 등이 이미 아파트 상가와 주변 빌딩에 입주해 있어 주민들은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한다.

행은 농협·광주은행·신한은행 등 3개 기관이 7∼8개의 점포를 개설했고, 하나·국민·제일·외환·우리은행 등이 조만간 입주할 예정이다.

전신주, 담장, 불법간판 없는 3무(無)도시로 건설되는 남악은 술집·모텔 등 유흥 문화가 발달하지 않아 아이들 교육에 적합한 주거타운으로 평가받고 있다.

▲2019년 인구 15만 신도시로

남악신도시는 2019년까지 인구 15만명 규모의 신도시로 개발될 예정이다.

1단계로 옥암·남악·오룡지구 270여만평으로, 2단계는 임성지구 90만평을, 3단계로 망월지구 80만평을 각각 개발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현재는 1단계 가운데 옥암·남악지구가 조성돼 분양 중인 상태. 입주 인구는 3만여명으로 당초 1단계 계획 인구 6만명의 50%선을 넘어섰다.

전남개발공사는 내년부터 1단계 가운데 나머지 오룡지구(83만평) 개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오룡지구 개발이 끝나는 2년 후면 계획인구의 70%(4만2000명)를 넘어설 것으로 도는 전망하고 있다. 또 전남개발공사는 목포시와 함께 임성지구 개발 타당성검토 용역을 수행 중이다. 용역결과 이익발생 등을 따져 사업시행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전남개발공사 관계자는“도청 이전 당시의 우려와 달리 신도시가 무리 없이 형성돼 활성화되고 있다”며“오룡지구 개발과 함께 서해안고속도로, 목포∼광양 간 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국도 2호선 대체우회도로 등 주변 SOC가 완성되면 인구유입에 속도가 붙어 한층 갖춰진 신도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기관 이전‘주춤’걸림돌

전남도청의 무안 남악신도시 시대에 맞춰 이전이 추진됐던 공공기관들이 당초보다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는 지적이 제기돼 신도시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전남도의회 김철주 의원(민주, 무안)은 최근 도정질문에서“남악신도시 건설당시 전남도 유관기관단체 168곳 중 78곳이 남악에 둥지를 틀 계획이었지만 현재 이전을 계획한 기관이 40곳으로 줄어들고 아직까지 이전계획이 미정인 곳이 9개나 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전남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는 남악소방서, 광주전남재향군인회, 한국노총전남본부, 화물자동차운송협회, 새마을운동협의회 등 9곳이 이전 계획 미정으로 분류됐다.

김 의원은“당초 이전을 계획한 기관들이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남악신도시 활성화에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