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비행장 이전지로 무안국제공항이 적합하다”는 국방부의 최종 용역결과가 흘러나오면서 군민들의 반발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국방부가 연구 의뢰한‘광주 군사 공항 이전의 타당성 용역’결과가 최근 마무리된 후 처음 흘러나온 결과라는 점에서 파장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군민들은 군공항이전반대대책위원회를 출범해 읍면에서부터 반대운동을 펴나간다는 계획이고, 군과 군의회, 기관·사회단체장들 역시 지난 3일 공동으로‘광주 공군기지 무안이전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이를 국방부와 국토해양부, 전남도에 전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광주 군공항이 무안으로 이전될 경우“소음피해는 물론 10시 이후 야간 항공기 운항이 금지돼 국제공항 기능 수행이 불가능해진다”며“현재 추진중인 국제공항 활주로 확장 및 공항활성화 요원은 물론 기업도시 건설에도 큰 차질이 빚어진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처럼 군공항이전반대가 군민 전체로 확산되는 분위기는 그동안‘광주 군 공항의 무안공항 이전설’이 나올 때마다 국방부는“단독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고 지자체 협의가 선결조건”이라는 답변으로 사실상 군민을 속여왔다는 점에서 분노는 더욱 클 수밖에 없다.

특히, 지난 2007년 11월 국방부가‘한국국방연구원’에 연구 의뢰한‘광주 군사 공항 이전의 타당성 용역’의뢰에서도 무안공항을 확장해 이전할 경우 무안기업도시에 미치는 영향, 효율적인 이전 협의와 민원발생시 해소방안 등을 넣어 꿰맞추기라는 본지 지적보도에도 국방부는 원론적 답변만 해 왔을 뿐이었다.

그러나 이번 용역 결과에서 보듯 대체지역이 소음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국토이용 측면에서도 바다를 매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에서 무안국제공항을 최적지로 꼽았고, 또 군용 비행장을 건설하는 것보다는 기존 공항을 활용이 효율적이라는 판단이 보태진 것도 군민들에게 눈가리고 아웅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되어 있다.

하지만 아직 정식 후보지 발표는 안됐다. 특히, 군공항 이전을 위해서는 군민들의 찬성을 먼저 끌어내야 한다고 볼 때 군민들의 대응책은 어느 때보다 중요해 졌다.

최근 광주공항 항공기 소음으로 고통을 받아온 광산구 주민들이 지난 2005년 제기한 소음피해 관련 소송에서 승리한 것도 군 공항이 이전해 올 경우 피해의 심각성 보여주고 있다. 또, 군산 기지의 경우 1천200억원을 지원 받는 조건으로 지자체가 결국 미군 주둔을 허락한 것도 주민 피해를 산정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무안공항은 광주공항 국내선 완전이전과 호남고속철 노선 경유,‘공항 선진화 작업 대상’포함등 외풍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용역 결과설이 나와 특히 한중국제산업단지·기업도시 유치를 통해 동북아 중심도시로의 개발에 장애물로 작용하게 되어 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이전이 확정되더라도 마무리되기까지는 시작부터 15년 정도 소요되고, 용역결과 무안국제공항이 광주 공군비행장 이전지로 적합한 것으로 판단됐지만 이전 지역의 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반대하면 이전은 불가능하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너무 믿을 수만도 없다. 국제 정세로도 무안공항은 대 중국 견제를 위해 미국이 각종 군사시설을 서해안으로 옮기는 정책과도 부합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지금까지 전남도와 무안군, 그리고 지역사회의 안일한 대처의 자세도 달라져야 한다. 박광태 광주시장, 이용섭(광산구을)·김영룡(광주 서구을) 국회의원 등이 군공항 이전을 꾸준히 공론화 해 왔지만 우리지역은 설마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대처해 온 부분도 없지 않다. 이에 지금부터라도 무안군과 의회를 중심으로 각 사회단체들의 역량이 모아져 슬기로운 대처방안을 강구, 군민의 힘을 보여 줄 때라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