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두고 정부와 전남도 그리고 전문가들간에도 이견이 달라 해법 찾기가 골칫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국토해양부가 지방공항 선진화 방안으로 운영권을 민간에 양도하는 매각대상 지방공항으로 무안공항을 포함시켜 다음달 초 대상 공항 발표를 앞두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이에 전남도는 활주로 연장과 계류장 확장 등 시설확충 진행을 들어 민영화 될 경우 정부지원이 끊긴 만큼 공항시설이 완료된 후에나 매각 검토를 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지난 17일과 18일 영암 현대호텔에서 열린‘무안공항 활성화 국제학술 심포지엄’에서 일부 토론자들은 동북아 로컬허브공항으로 육성을 위해 무안공항 경영권을 국제 입찰에 부쳐 싱가포르 및 중국 자본 유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싱가포르의 경우 미주 운항 노선의 한국 중간 기착을 원하고 있고, 무안기업도시가 중국 자본의 참여 아래 이뤄지고 있음을 뒷받침으로 들었고, 이들 국가 투자유치를 통해 국제 항공물류센터 건설과 배후 단지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간매각은 공항 활성화를 위한 충분한 기반시설투자 등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시기상조라는 게 일반적인 의견이다.

때문에 정부는 인천과 무안, 김해, 영남신공항 등 4개 국제공항을 권역별 주력공항으로 육성한다는 정부의 중장기 공항발전계획 대로 무안공항이 서남권 거점공항 역할을 위해 광주공항 국내선 완전 이전을 서두르고 현재 무안∼김포간 1개 노선뿐인 국내선 확대 및 이달말부터 주 8회 운항되는 국제선에 대한 활성화 모색에 전력을 쏟아 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