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칼럼

전남도청이전을 둘러싸고 광주시와 광주지역 민주당 의원들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대선을 2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불거져 나온 도청이전에 관련한 예산을 국회에서 통과 저지하겠다는 결의는 우리로 하여금 아연 실색케 한다.

도청이전은 작금에 와서야 결정된 사안이 아니며 이미 10여 년 전부터 논의되어 오다 김영삼 정권 때 가시화된 국책사업임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도청이전이 무안으로 확정되기 전 허경만 도지사 재임시 시·도 통합을 수차 모색한바 있었다.

당시 그들은 시·도 통합에 관련하여 좌시하거나 분명한 반대의사를 표명했었다.
도청이전 사업은 현재 37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었으며 신도청사 공정율 또한 10.5%의 진척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자부와의 행정절차를 거쳐 국책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청이전 사업을 정치적 논의로 접근하고 있는 처사는 비판받아 마땅하다.
내년 도청이전 사업예산 373억 원에 대하여 국회차원에서 이를 저지하겠다는 발상은 시·도간 깊은 갈등만 남길 뿐 대안이 아님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

도청이 무안으로 이전됨으로 해서 파생될 도심 공동화를 우려하여 이를 해결키 위한 방편임에는 수긍이 간다.
그러나 도청이전 반대니 예산통과 저지니하는 말들은 못 먹는 감 찔러나 보자는 식으로 들리지 않을 수 없다.

그러기에 앞서 광주시와 의원들은 공동화를 막고 시·도간 균형 발전을 위한 대안마련을 선행했어야 함이 마땅하다.
특히 광주시장과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의 전남도청 신청사를 제2청사로 활용토록 한다는 방안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

신도청사를 제2청사로 활용한다면 2,151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도청이전을 애시당초 하지 말았어야 할 일이다.
올해 말까지 이주민의 토지보상이 끝나면 남악신도시 택지개발사업에 들어가게 되고 도청이전 사업은 차질 없이 진행 될 것이다.

한편 신도청사는 대지 7만평 규모에 지하 2층, 지상23층, 건축연면적 2만 4천평 규모로 지난 해 12월 착공해 현재 건물중심인 행정동 지상 2층까지 철골 조립공사를 하고 있다.
이를 두고 일부 정치권과 광주시 기득권층 사이에서 선거와 개인이익을 의식해 도청이전 중단과 제2청사 활용 등의 발언이 나오고 있음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다.

이미 확정되어 도청이전 사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감안해 시·도간 상생의 길을 찾고 공동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수순일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도청이전 사업예산 통과를 저지키로 한 것은 도청이전 사업이 착실히 진척되고 있음에도 광주 지역의원들이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못해 지역민들의 강력한 질책에 밀려 대안 대신 내놓은 것이 이전중단, 예산통과 저지, 제2청사 활용 등으로 이는 그들의 무책임함을 입증하고 있다.

이러한 발언은 시·도간 갈등을 증폭시키고 나아가서 시·도간 반목을 조장시킬 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타인이 손해를 본들 어떠랴 하는 식의 처사보다는 서로가 서로의 이익이 될 수 있는 공동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