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좋은 고장, 가장 살고 싶은 무안 건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재외 향우 여러분!


정해년 새해 아침을 여는 해오름이 온 누리로 힘차게 솟아올랐습니다. 이제 번영과 전진의 역사적인 무안의 새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장엄하고도 희망찬 첫 새벽의 여명처럼 여러분 모두 소원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으로 가득한 축복의 한해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지난해 우리군은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지역혁신과 국가균형발전을 주도하여 전국의 중심으로 떠오르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한 해였습니다.


특히 설군 이래 역사적인 대통령의 방문은 지역개발에 대한 기대감과 창조적이고 꿈이 있는 무안의 미래를 펼쳐나갈 수 있는 역량을 안겨주기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금년에는 국가균형발전과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 행정혁신도시 등의 국가적 과제들이 자치단체와의 협력 속에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이에 따른 주민과 자치단체간의 갈등도 고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오는 12월에는 제17대 대통령선거도 실시됩니다.


세계적으로 FTA가 확산되고 중국·인도의 거대경제권이 출현함으로써 각국의 보이지 않는 경제 전쟁의 각축전도 치열하게 전개될 것입니다.


이처럼 나라 안팎의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금년 한해 우리군은 향후 100년의 무안의 미래를 향한 원대한 꿈과 희망을 열어가기 위해 지역의 발전 잠재력을 확충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구체화시켜야 할 매우 중차대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7만 군민의 지혜와 열정을 하나로 묶어 가장 살기 좋은 고장, 가장 살고 싶어하는 무안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제 소명으로 알고 새해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군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첫째,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서남권 종합발전 구상안이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되도록 군정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민·관과 산·학이 서로 협력하고 지혜를 모으는 뉴거버넌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항과 고속도로 및 철도 등 주요 인프라시설이 조기에 확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외적으로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발전단지와 공항 배후에 국제적 복합면세 쇼핑단지 조성을 비롯해 건강·보양 종합테마파크, 창포호 레저단지 조성에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둘째, 무안의 꿈과 미래가 담긴 기업도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동북아 중심도시 건설의 꿈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오는 2011년까지 3조 1천억원을 투입해 1,220만평을 개발하는 무안기업도시 시범사업이 지난해 11월 30일 1단계로 526만평에 대한 지구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신청을 마쳐 무안기업도시의 성공을 확신하는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서남권 종합발전 구상 발표를 계기로 중국 정부차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중국제 산업단지 조성과 China-City 조성이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688만평 2단계 개발도 1단계와 연계하여 추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안기업도시 개발계획의 정부승인과 토지 등 보상 착수 및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하반기에는 역사적인 무안기업도시 사업 착공을 시작으로 동북아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셋째, 남악신도시 활성화와 무안시 승격을 실현하여 신흥국제도시로 비상하는 새 무안시대를 활짝 열겠습니다.
신도청 시대를 맞아 남악신도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접근도로망 등 기반시설 조기 확충과 공공 시설물 인계인수, 공공기관 이전 지원 등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농촌다움이 풍기는 행복한 농촌마을을 만들어 농촌복지를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무안황토랑유통공사 활성화, 친환경농업기반확충, 고품질 농산물 지원육성을 비롯하여 어업진흥과 축산경쟁력 강화에도 노력할 뿐만 아니라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서남권 종합발전 계획에 무안군 국제공항의 잇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농산물 유통물류 시범단지, 수출 농산물 특화단지, 청정 유기농업단지 등이 반드시 반영되도록 하여 우리 농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다섯째, 무안 전체가 고루 발전할 수 있는 균형 있는 지역개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소도읍 육성과 주거환경개선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지역공동화를 방지하고 무안갯벌습지 보전사업과 연안정비 사업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새로운 시책과 사업을 추진해 군 전체가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여섯째, 군민의 생활과 함께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복지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노인 일자리 창출과 장수 어르신 수당 현실화 등 노인천국 건설의 기반을 확고하게 다져 나갈 것이며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장애인·독거노인·소년소녀가장 등 사회적 약자 층이 보호받고 더불어 살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따뜻한 관심과 애정이 있는 자활형 복지무안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일곱째, 지속 가능한 환경과 창조적인 문화예술진흥을 위해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환경관리종합센터 완공과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 기반 구축 등 우리군을 환경친화적으로 관리하여 환경의 보존과 개발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군민 참여형 환경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군립미술관 건립, 승달국악대전 등 문화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영산강 고대문화권의 문화역사 자원의 개발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무안을 경쟁력 있는 문화도시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재외 향우 여러분!
이제 우리군의 운명을 바꾸고 고령화와 농업문제, 관광문화와 미래 환경보존, 그리고 지방 재정의 취약성을 극복할 수 있는 무안기업도시를 성공적으로 건설해 나가는데 통합과 협력을 기대합니다.


한 사람의 꿈은 꿈으로 끝나지만 만인이 꿈꾸면 현실이 됩니다. 굳센 의지와 강한 신념만이 미래를 앞당기고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음을 확신합니다.


저는 우리 무안이 동북아의 중심이 되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열정과 비전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새해를 맞아 그 꿈이 현실이 되도록 군민 모두의 열정을 하나로 모아 희망찬 무안의 미래를 창조합시다.
군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