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위의 관심과 사랑이 절실

최근들어 담배의 위해성이 강조되면서 각종 기관 및 매체에서도 금연운동을 더 한층 강도 높게 실시하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도 국민건강 증진법을 만들어 금연운동을 널리 전개하고 있다.
금연운동을 전개하면서 신체 및 정신건강상 좋지 않고, 타인에게 피해를 준다는 등의 이유로 금연할 것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으나 통계적으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중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청소년과 여성흡연이라고 볼 수 있는데, 청소년 흡연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세대라는 점에서 그리고 여성 흡연은 태어날 2세의 건강을 위해서 금연의 중요성이 크다.
청소년 흡연에 대한 통계자료들을 살펴보면 전국 남자고교생 흡연률은 88년의 23.9%에서 97년 35.3%로 증가, 여고생 흡연률은 1.3%에서 9.9%로 증가, 남자고교 2∼3년생은 40% 이상이 흡연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또 영남대 가정의학과에서 조사한 기록을 보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고교생의 59.4%는‘가장 친한 친구 3명중 담배를 피우는 아이가 한명도 없다’고 답했으며, 담배를 피우는 57.8%는‘가장 친한 친구 3명 모두 담배를 피운다’고 응답해 흡연의 원인 중 주변 사람들의 영향력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흡연이 날로 증가하는 것에 대한 원인과 이유를 목포고등학교에서 조사해 발간한‘나는 금연을 결심했다’라는 책자를 토대로 정리해 본다.
▲청소년들의 흡연원인은 ▽또래집단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 ▽스트레스 해소 ▽호기심 ▽어른스러워 보이기 위해서 ▽여학생의 경우는 성차별에 대한 불만에서도 비롯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의 흡연특성
▽흡연시기 : 중3∼고1 사이에 가장 많이 시작된다.
▽흡연량 : 남·여 학생 모두 하루 10개피 미만.
▽가족흡연 : 흡연자가 있는 가정의 자녀들이 흡연을 많이 함.
▽학교생활 : 불만족 할수록, 성적이 나쁠수록, 흡연하는 친구와 어울리는 시간이 길수록, 흡연하는 친구가 많을수록.
▽용돈 : 용돈액수가 많을수록 흡연량이 높다.
▽학생이 인지하는 부모의 반응 : 부모가 자신의 흡연여부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인정할 것이라고 인지하는 학생일수록 흡연을 많이 함.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가 자신을 대할 때 애정적이고 자율적으로 대하기 보다는 거부적이고 통제적이라고 대한다고 지각할수록.
▽정서 : 흡연학생들은 불안감이 높고 자아존중도와 자기효능감이 낮고, 흡연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수줍음 : 수줍음을 덜 타는 학생일수록 비행을 많이 함.
▽자기통계 :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비행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
위의 자료로 볼 때 가정이 청소년 흡연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알 수 있다.
담배심부름을 가정에서도 시키지 말아야하며, 더불어 부모들도 금연하는 자세를 자녀들에게 보임으로써 자연스럽게 교육해야 한다. 또 담배 자판기를 없애고 담배의 판매에 있어서도 모든 청소년을 나의 자녀라고 생각하고 철저히 신분을 확인하여 판매하는 것이 사회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비행청소년에게만 부모님과 사회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흡연하는 청소년들에게도 그 어떤 금연운동 보다 부모와 주위의 관심과 사랑이 우선되어져야 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