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선 여론조사 주중 집중

유권자 중복 여론조사 전화“뚝”

5·31 4대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자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가 금주 중에 본격 실시될 것으로 보여 유권자들의 전화 공해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종전 당내 당원 중심 및 체육관 선거와는 달리 전화여론조사가 공천 후보를 확정하는 새로운 선거풍토가 조성되면서 후보군이 예전 선거와는 달리 난립되면서 개인적인 사전 여론조사가 이미 수차 실시된 데 따른 것.

이러다 보니 민주당이 주중에 기초단체장 공천 당락을 좌우할 여론조사를 실시한데 이어 다음달 초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이 광역의원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할 전망이지만, 전화 여론조사 유권자들이 소극적으로 대처, 여론조사 참여도가 매우 낮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모씨(43, 자영업)는“지금까지 두 차례 전화여론조사를 받아 본 적이 있지만 한번은 손님이 찾아와 중간에 끊었다”며“전화 조사에 응했던 한번 역시 공신력을 가진 여론조사기관이 아닌 특정 후보가 자신의 지지도를 높이기 위해 처음 들어 본 여론조사기관에서 후보 지지 유도 질문을 이끌어 내는 감이 없지 않았다”고 말했다.

서모씨(47. 몽탄)는“전화여론조사가 과거의 체육관 경선보다 오히려 신빙성이 떨어질 수 있다”며“후보자들의 정책보다는 이름만을 부각시켜 여론조사를 실시해 알고 있는 사람에게 번호를 누를 수밖에 없어 인물 본위 후보자 선출이 어렵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처럼 ARS여론조사가 공해로 치부될 만큼 성행한데는 후보자들이 자신의 인지도를 의도적으로 높이기 위한 것과 선거법상 이달 말까지만 여론조사가 가능해 입후보자들이 ARS 여론조사를 적극 이용해 온데 따른 것이다.

여기에 설상가상 각종 선거가 잦아지고 선거때만 되면 ARS 여론기관이 특수를 누리고 있는 점을 착안, 적게는 수십만원대의 각종 ARS 프로그램이 천차만별로 개발돼 지역신문은 물론 일부 개인업자들에게까지 보급돼 이들 응답 자료를 영세업체들이 한몫 챙기기 목적으로 선거운동에 악이용됨도 없지 않아 ARS 전화응답자들만 골탕을 먹고 있다.

김모씨는“개정 선거법 강화로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면서 후보자들이 ARS 를 신종 선거홍보 전략으로 이용하면서 전화응답자들만 골탕을 먹고 있다”며“선관위가 ARS 선거운동 방지개선책 및 무분별한 ARS 조사 발표를 제한하는 개정법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 박금남 기자 naisari@muannews.com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